의궤 속 ‘창덕궁 후원 연경당 진작례’ 공연 보러 오세요!
상태바
의궤 속 ‘창덕궁 후원 연경당 진작례’ 공연 보러 오세요!
  • 조은희
  • 승인 2024.08.27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원왕후 40세 맞아 효명세자가 준비한 왕실잔치 ‘연경당 진작례’ 전 과정 복원 공연
2023 연경당 진작례 공연(사진=국가유산청)
2023 연경당 진작례 공연(사진=국가유산청)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부설 세계민족무용연구소와 함께 94일과 5 창덕궁 후원 연경당에서 「조선 순조 무자년 연경당 진작례복원 공연을 개최한다.

 

진작례란 왕실의 특별한 날에 신하들이 임금에게 술과 음식을 올리고 예를 표하는 의식이다. 「조선 순조 무자년 연경당 진작례」는 1828,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가 모친 순원왕후40세 탄신을 축하하기 위하여 연경당에서 마련한 왕실잔치다.

 

진작례 복원 공연은 한국예술종합학교 허영일 명예교수와 세계민족무용연구소 연구원들이 순조무자진작의궤의 문헌기록을 고증하여 복원한 전통 의례로, 실제 진작례가 거행되었던 창덕궁 연경당에서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과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조의궤의 유·무형의 가치가 융합된 전통문화 콘텐츠로서 역사적 장소성과 사료적 가치를 강조하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매년 새롭게 복원한 춤, 음악, 복식, 음식, 의물 등을 추가하여 선보이고 있으며, 올해는 효명세자의 초상화를 바탕으로 복원한 효명세자의 면복을 무대에서 처음으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공연은 연경당에서 행해진 진작례의 전 과정을 복원한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은 공연이 될 것이다.

 

이번 공연은 창덕궁 후원을 방문하는 관람객이면 누구나 무료로(후원 입장료 별도)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 누리집(royal.khs.go.kr/cdg)을 참고하거나 전화(창덕궁관리소 ☎02-3668-2300, 세계민족무용연구소 02-746-9344)로 문의하면 된다.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는 학술연구와 고증자료를 바탕으로 한 이번 전통 의례 공연이 국민에게 더욱 친숙하게 궁중연향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궁궐이 지닌 역사·문화적 가치를 온 국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협업하는 등의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