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왕경 핵심유적의 지속가능한 보존·활용 방안 모색
상태바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지속가능한 보존·활용 방안 모색
  • 조은희
  • 승인 2024.08.2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 「신라왕경 핵심유적 해석과 설명 전략과 적용」 학술대회 개최
학술대회 포스터(사진=국가유산청)
학술대회 포스터(사진=국가유산청)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가 93일 오전 10시 경주 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신라왕경 핵심유적 해석과 설명 전략과 적용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신라왕경 핵심유적2019년 제정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에 관한 특별법」으로 정한 경주 시내 14개소의 유적으로, 국가유산청은 경주시와 함께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을 위해 2014년부터 지속적인 복원·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유적의 복원·정비사업 과정에서 각 유적의 가치와 특성에 기반한 해석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각계각층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한 국제적인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는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해석과 설명을 주제로 기초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현황을 토대로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기 위한 전략과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학술대회는 3개의 대주제로 구성된 발표와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먼저 첫 번째 대주제에서는 ▲ 기조강연인 신라왕경 핵심유적 역사문화 자원 가치 증진과 적극적 활용 시작으로, 유산의 해석과 설명의 개념부터 국내외의 관련 흐름을 는 ▲ 세계유산 해석과 설명의 국제적 흐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이후 두 번째 대주제는 지금까지의 복원·정비 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신라왕경 핵심유적을 유기적으로 아우르는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하는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 추진성과와 과제, 핵심유적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체계의 필요성을 살펴보는 ▲ 신라왕경 핵심유적 조사연구 과정에서 가치전달을 위한 노력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마지막 번째 대주제는 최근 조사연구 현황을 기반으로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보완을 모색하는 ▲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해석과 설명을 위한 가치와 속성 체계화 방안,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의미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 신라왕경 핵심유적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가치 중심의 해석과 설명 전략계획 발표가 진행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송인호 국가유산청 문화유산위원회 세계유산분과위원장을 좌장으로 하여 현재까지의 유산 해석과 설명 분야의 조사연구 흐름과 향후 국내 적용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전문가 토론이 진행된다. 학술대회는 당일 현장에서 사전 등록 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전화(054-622-1770)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는 앞으로도 신라왕경 핵심유적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활용 방안을 고민하고, 관련 연구 성과를 학계는 물론 국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