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백제금동대향로 교육상자’를 아시나요?
상태바
어린이용 ‘백제금동대향로 교육상자’를 아시나요?
  • 정은진
  • 승인 2020.01.0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 제287호 백제금동대향로, 어린이용 교육상자 최초 개발
▲ 『어린이 결사단, 백제를 구해줘!』 만화 표지 (사진=국립중앙박물관)
▲ 『어린이 결사단, 백제를 구해줘!』 만화 표지 (사진=국립중앙박물관)

 

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 어린이박물관은 지난 2019년말 국보 제287호 백제금동대향로를 대상으로 어린이 교육상자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에 제작한 교육상자는 백제금동대향로 하나의 문화재를 주제로 백제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폭넓게 담고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백제금동대향로 교육상자 제작 수량은 대형 상자(5가지 주제로 구성) 2종과 소형 상자 3종으로, 국립중앙박물관뿐만 아니라 백제금동대향로의 본고장 국립부여박물관 어린이 교육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소형 상자 3종은 지역의 학교에 대여하여 학교 현장에서 생생한 문화재 교육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교육상자는 오타마타 조성상 작가, 타이포그래피 박신우 작가, 컬러링 이대근 작가, 만화가 박종호, 악기복원 조준석, 복식제작 윤지원 등 각 분야의 작가와 장인과의 협업을 통해 전문성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했다. 아울러 오악사 악기 및 음원은 국립국악원, 위덕왕과 향로 발굴과정 영상물은 국립부여박물관 등에서 제공했다.

 

백제금동대향로 대형 교육상자는 백제 위덕왕이야기’, 백제 사람들이 꿈꾼 세상’, ‘백제 어린이 오케스트라’, ‘백제의 옷차림’, ‘백제금동대향로의 꿈5가지 주제를 담고 있다. 백제금동대향로 복제품을 비치하여 직접 향을 피워 보거나 향로를 관찰하게 하여 어린이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어린이 결사단, 백제를 구해줘!라는 어린이 결사단이 백제금동대향로의 뚜껑과 몸체에 펼쳐진 신기한 세계로 떠나는 어린이박물관이 자체 개발한 만화도 볼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백제금동대향로 교육상자는 아이들이 재미있는 체험을 통해 스스로 백제 역사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제작했다. 앞으로도 새로운 주제와 콘텐츠를 담은 교육상자를 개발하여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백제금동대향로 교육상자는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어린이 결사단, 백제를 구해줘!”라는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이 교육은 20201~3월까지 초등 5~6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1회씩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어린이박물관 누리집에 소개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