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유산 국제협력 활성화 교류 협약
상태바
무형유산 국제협력 활성화 교류 협약
  • 이경일
  • 승인 2020.01.23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아태센터')는 지난 17일 미국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센터장 마이클 아트우드 메이슨)와 무형유산 분야 국제협력 활성화와 전문인력 교류를 위한 업무협정을 서면으로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정은 지난해 10월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개최한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에 참가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가 아태센터와 함께 무형유산 분야의 발전방안을 논의하던 과정에서 두 기관 간 연구협력을 증진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아태센터는 이번 협정으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와 무형유산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아카이브(자료 저장소) 구축,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무형유산 홍보, 전문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인적 교류를 진행합니다.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는 아태센터의 활동을 위한 자문과 인적 교류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수행을 지원합니.

 

협정 유효기간은 5년간으로, 아태센터는 올해 안으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로 직원들을 파견해 무형유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연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무형유산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하고 교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여 국제협력의 우수사례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