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장군 도와 나라 지킨 이영남 관련 유물, 박물관에 기증
상태바
이순신 장군 도와 나라 지킨 이영남 관련 유물, 박물관에 기증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3.1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남 교지(1807년 발급) (사진 = 국립전주박물관)
이영남 교지(1807년 발급) (사진 =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은 조선시대 임진왜란때 활약했던 이영 남 교지 등 3점을 후손 집안으로부터 기증받았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영남(1571~1598)은 전의 이씨 가문에서 이정효의 아들로 1571년 전주 남문 밖에서 태어나, 18세에 무과에 급제한 후, 율포만 호, 가덕진첨사를 지내고, 임진왜란 때 이순신절도사에게 청병하여 원균의 수군과 함께 옥포에서 왜적을 물리치는데 기여하였던 인물 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순신 장군의 영문에서 크게 활약했으며, 정유재란 때도 활약하다가 1598년 노량진해전에서 순직하여 선조 때(1604년) 선무원 종일등공신에 녹훈됐다. 현재 이영남의 사당, 선충사가 전주시 중화산동에 소재하고 있다.

 

숙부인 허씨 교지(1807년 발급) (사진 = 국립전주박물관)
숙부인 허씨 교지(1807년 발급) (사진 = 국립전주박물관)

 

<이영남 교지>는 1807년(순조7년) 이영남 장군에게 병조판서를 증직하면서 내린 교지다. 교지는 조선시대 국왕의 명령 및 의중을 담은 언사, 또는 국왕이 관직 등을 내리는 문서군을 지칭하는 용어다. 당시 전라도 유 학 송상설  등 75명이 함께 이영남의 공을 논하며 추증을 위해 상소를 올렸다고 전한다. 이 외에도 부인 숙부인 허씨에게 정부인 봉작을 내리는 교지와 이진열이라는 지역 유림의 과거시험 답안지도 함께 기증받았다.

 

국립전주박물관 관계자는 "이번에 기증받은 3개의 기증유물을 통해 전라북도 무관 출신 이영남과 집안 인물에 대한 연구 기초를 마련하고, 조선 역사 속 인물이 19세기가 되어 지역 유학자들의 뜻을 모아 한번 더 재평가되는 상황을 추증교지라는 문화재를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이번에 기증받은 문화재를 보존처리하고 정밀 조사 해 향후 전시와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