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룡사지 동회랑 동편지구 조사 보고서 발간
상태바
황룡사지 동회랑 동편지구 조사 보고서 발간
  • 정은진
  • 승인 2020.03.3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발간, 신라 황룡사 회랑 외곽 영역의 건물배치와 구조 등 수록
황룡사지 회랑외곽 발굴 모습 전경 (사진=문화재청)
황룡사지 회랑외곽 발굴 모습 전경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사적 제6호 경주 황룡사지 회랑외곽 발굴조사 내용을 담은 『황룡사 발굴조사보고서Ⅱ-동회랑 동편지구』를 발간했다.

 

경주 황룡사지 발굴조사는 1976년부터 1983년까지 모두 8차에 걸쳐 조사됐는데, 이번 보고서는 6(1981)8(1983) 조사에서 본격적인 발굴이 이루어졌던 동회랑 동편지구의 조사내용과 출토유물을 수록한 것으로, 이곳의 건물 배치나 구조 등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도 알려진 것들이 많지 않다.

 

이번 보고서Ⅱ의 조사구역은 동회랑 동편에 남북으로 길게 설치된 담장으로 구획된 공간으로, 면적은 약 4,300㎡이다. 이곳에서는 황룡사 전체사역의 외곽경계로 추정되는 남북담장이 확인되었고, 이밖에도 크고 작은 담장으로 구획된 7개의 독립된 공간도 드러났다.

 

또한, 이들 각각의 독립된 공간 내부에서는 1~3개소 정도의 건물지가 확인되었으며, 그 주변에서 기와, 토기 등의 유물도 다량 발굴됐다. , 각 구역마다 다량의 등잔과 벼루가 출토되면서 이곳의 성격이나 용도를 짐작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지 주목된.

 

40년전 작성된 야장_발굴현장에서 조사내용등을 기록한 수첩 (사진=문화재청)
40년전 작성된 야장_발굴현장에서 조사내용등을 기록한 수첩 (사진=문화재청)

 

보고서에는 담장으로 구획된 독립된 공간과 그 내부에 분포한 건축 유구의 구조와 배치 등도 처음으로 소개했다. 크고 작은 건물지 12개소가 드러났, 담장과 우물, 배수로 등 생활시설 등이 함께 발굴됐다. 발굴과정에서 기와와 벽돌류, 토기‧자기류 등 신라와 고려 시대 유물이 다량 출토됐다. 이번 보고서에는 485점의 유물과 40년 전 작성된 발굴현장을 기록한 수첩인 야장, 일지, 도면, 사진자료 등을 선별하여 수록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진행할 사역 북편의 조사내용을 담은 발굴조사 보고서가 추가되면 황룡사 전체 가람의 구조와 외곽영역의 성격이 더 분명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