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로 쌓은 탑,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보물 지정
상태바
벽돌로 쌓은 탑,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보물 지정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7.2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물 제2069호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사진 = 문화재청)
보물 제2069호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사진 = 문화재청)

 

경상유형문화재 제12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 지난 27보물 제2069호로 승격됐다.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은 경상북도 북쪽 지역인 영양읍 현리의 반변천과 가까운 평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옛 사역은 확인되지 않는다. 사지 주변에서 출토된 용문의 암막새, 탑의 치석(돌을 다듬음) 형태와 문설주(기둥) 인동문(꽃무늬와 덩굴무늬가 조화를 이룬 무늬), 일제강점기 당시 만들어진 보고서 등을 통해 신라 말 고려 초로 추정하고 있다.

 

이 탑은 석재를 벽돌()모양으로 다듬어 축조했다. 크게 기단부, 탑신부, 상륜부로 구성되었다. 1층 탑신은 12단으로 축조하였고 남면에 감실을 두었다. 감실은 화강석으로 된 장대석으로 좌우 문설주와 상하에 인방을 놓아 문비를 설치했.

 

특히, 좌우의 문설주는 표면에 당초문의 문양을 새겨 넣었다. 벽돌모양으로 석재를 다듬을 때 모서리돌을 둥글게 처리하여 탑의 조형에 부드러움을 주고자 했다. 이러한 사례는 다른 석탑과 전탑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특징이다.

 

탑신부는 5층이며 2층부터 체감을 두었고, 경북 지역 모전석탑의 체감비와 유81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영양지역에 국보 제187호로 지정된 영양 산해리 오층모전석탑」보다 규모는 작지만 같은 재료의 사용, 모전석탑 계열 형식의 5층탑, 남쪽에 설치한 감실, 체감비 등에서 유사성을 띠는 등 같은 양식을 계승하고 있다.

 

 

일제강점기 당시 모전오층석탑 (사진 = 국립중앙박물관)
일제강점기 당시 모전오층석탑 (사진 = 국립중앙박물관)

 

일제강점기 유리건판 사진에서 4층 일부까지 남아 있는 모습이었으나, 이후 1979년에 해체 복원 과정에서 5층으로 복원하였다. 2003년과 2014년 두 차례에 걸쳐 기단 등의 주변 보수정비 공사를 진행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해체보수 과정에서 기단부와 옥개부 일부가 변형된 부분은 아쉽지만, 경북 지역에 집중된 모전석탑 계열의 탑이라는 희소성과 비교적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서 충분히 보호되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영양 현리 오층모전석탑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