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의 세계화? 먼저 한국에서 대접받아야...
상태바
전통주의 세계화? 먼저 한국에서 대접받아야...
  • 관리자
  • 승인 2009.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본을 비롯한 해외 주류시장에 제 2의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주역은 연예인도, 드라마도 아닌 바로 우리 전통주 막걸리다.


국세청 '2008 주류 출고량'을 보면 막걸리의 수출량은 총 5457㎘로, 전년도 수출량인 4312㎘에 비해 무려 26.6%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막걸리 수출량의 89.6%를 수입하고 있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 싱가포르 등 전 세계 13개국이 우리 전통주인 막걸리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우리 전통주의 위상은 어떨까.
아이러니하게도 전통주는 맥주, 와인 등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태다. 국세청에서 발표한 ‘2007년 주류출고현황’에 따르면 전통주는 국내 전체 주류 출고량의 0.3%, 주세 납부액의 0.5%에 그치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2008년에는 막걸리 소비량이 전년도에 비해 2.35% 증가하였으나 오히려 전체 주류소비량에서 보면 그 비중이 낮아지기도 했다.

우리 전통주 막걸리가 일본에서 선전하고 있는 동안 반대로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주 사케의 수입량이 20.7% 급증하는 등 전통주가 설자리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전통주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명절 선물용으로만 인식하고 있는 점도 큰 장벽이다. 전문가들은 지금 해외에서 불고 있는 한국 전통주 열풍도 국가차원에서의 관심과 지원이 없다면 곧 사그라들 것이라고 경고한다. 현재 대다수 전통주 생산업체들이 영세하여 전통주의 복원과 개발은 물론 홍보에도 엄두를 못내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이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류열풍을 타고 해외로 뻗어나가는 우리 전통주, 지금이 바로 전통주의 활성화 및 세계화를 위해서 차근차근 그 기반을 다져야 할 시점이 아닐까.

문화재청 ‘한 문화재 한 지킴이’ 업체로 전통주 복원에 앞장서고 있는 ‘국순당’의 홍기준 브랜드 매니저와 신우창 국순당연구소 부소장을 만나 전통주의 현재와 앞으로의 전망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국순당

국순당은 우리 술의 근본인 전통 방식의 누룩 제조법을 계승하여 현대에 맞도록 개선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36년 역사의 국순당 부설연구소를 통해 전통주 복원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200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우리 술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창포주, 이화주, 자주 등 8가지 전통주를 복원해 냈으며, 2009년 3월에는 문화재청과 ‘1문화재 1지킴이’ 협약을 맺어 중요무형문화재 충남 면천두견주를 후원하고 있다.





▲ 홍기준 국순당 브랜드매니저

- interview : 홍기준 국순당 브랜드매니저

Q : 국순당은 올해 3월 문화재청과 ‘1문화재 1지킴이’ 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문화재를 후원하고 있으며, 어떠한 지원을 하고 있나.

홍 : 면천두견주라는 전통술과 궁중병과를 후원하고 있는데 면천두견주의 경우 굉장히 열악한 환경에서 제조를 하고 있었다. 사람들이 면천두견주를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하고 있고, 백세주마을을 중심으로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판로도 지원하고 있다.

Q : 전통주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바라봤을 때, 전통주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무엇인가.

홍 :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야할 필요가 있다. 또 사람들이 우리 술을 즐길 수 있는 면적들을 넓혀나가는 게 장기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 신우창 국순당연구소 부소장


-interview : 신우창 국순당연구소 부소장

Q : 국순당은 현재 ‘우리술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8가지 전통주를 복원한 것으로 알고 있다. 복원된 전통주들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술은?

신 : 이화주라고 복원도 성공하고 제품화까지 된 제품이 있다. 고려시대 귀족층이나 왕실에서만 즐기던 최고급 막걸리인데, 쌀 누룩으로 만들고 맛이 요구르트처럼 굉장히 걸쭉하다. 기존 막걸리에서 볼수 없는 굉장히 독특한 느낌을 갖고 있다.

Q : 전통주를 복원하고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느낀, 현재 전통주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

신 : 와인이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