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공개되는 조선왕실 대표 유물들
상태바
온라인으로 공개되는 조선왕실 대표 유물들
  • 정은진
  • 승인 2020.08.1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 조선왕실 대표 100가지 보물 ‘소장품 100선’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개관 15주년을 기념해 19부터 조선왕실 문화의 진수가 담긴 대표 소장품 100을 선정해 온라인으로 공개합니다. ‘소장품 100국보와 보물,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소장품 100은 조선왕실과 대한제국황실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유물들입니다. 주제별로 8분야로 나누어 외부 전문가와 내부 연구자의 검토를 거친 95점과 국민 투표를 통해 선정한 5점입니다.

 

고종황제의 국새 황제지보’, 조선왕조의 방대한 기록을 담은 조선왕조실록’, 세조 연간 일등공신에 올랐던 무신 오자치 초상’, 1920년 황실 화가 김은호가 그린 벽화 창덕궁 대조전 백학도등 귀한 왕실 자료들이 온라인으로 공개됩니다.

 

이번 온라인공개는 국민이 온라인 투표로 선정한 유물인 고종 가상존호 옥보와 옥책, 이하응 인장, 경우궁도, 군안도 병풍, 용 흉배 목판본과 지본을 포함한 100선을 일반관람과 달리 온라인으로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 이들 100선을 중심으로 다양한 유물에 대한 3원 입체(3D) 자료를 제작·공개해 모든 국민이 품격 있는 조선왕실의 고해상도 유물 자료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