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 고장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 천연기념물 된다!
상태바
대나무 고장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 천연기념물 된다!
  • 임영은 기자
  • 승인 2020.09.07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의 진입로 (사진 = 문화재청)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의 진입로 (사진 = 문화재청)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이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7일 지정 예고됐다.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은 일반적인 대나무 서식 조건과는 달리 하천변을 따라 길게 형성되어 있는 퇴적층에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물게 자연적으로 조성된 대규모 대나무 군락지다.

 

특히 평균높이 18m, 평균지름 2~12cm의 왕대와 솜대가 같이 분포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인 황조롱이(323-8), 원앙(327), 수달(330)과 함께 달뿌리풀, , 물억새 등 야생동·식물의 서식처로서 자연 학술 가치가 크다.

 

하천변 전망대 (사진 = 문화재청)
하천변 전망대 (사진 = 문화재청)

 

또한,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은 영산강 하천변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대나무 숲을 보여주고 있는 등 경관 가치가 뛰어나고, 대나무가 식용과 생활도구로 이용해온 전통유용식물자원으로서 우리의 생활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등 민속적 가치도 커서 천연기념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번 「담양 태목리 대나무 군락」은 대나무 군락지로서 처음 천연기념물로 지정된다는 점에서 지역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천연기념물은 자연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이 땅에 자라면서 지역주민의 생활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자연유산이다. 앞으로도 지역의 자연유산을 꾸준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