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를 양성하던 문중학교, ‘봉유재’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지정
상태바
인재를 양성하던 문중학교, ‘봉유재’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지정
  • 정은진
  • 승인 2020.10.1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유재 전경 (사진=문화재청)
봉유재 전경 (사진=문화재청)

 

충북 영동군 매곡면 노천리 봉유재가 지난 8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 고시됐다.

 

봉유재는 문중 자체적으로 인재를 양성하던 문중학교이다. 조선 중종때 안주목사를 지낸 박성량을 기리기 위해 후손들이 1632년 건립했으며, 이후 두 차례에 걸친 고쳐지은 뒤 2019년에 완전 해체·보수했다.

 

흥학당 인접한 곳에 건립되어 소종재라 불리다가 봉유재(奉裕齋, 선조를 받들고 후손에 복을 준다는 奉先裕后라는 뜻)라는 현판을 달고 재실, 서당으로 사용한 유서 깊은 건물이다.

 

매곡면 노천리는 조선 중기부터 충주박씨가 모여 살던 곳으로 마을 내에 서당 역할을 하던 흥학당(도 유형문화재 제152)’사로당(도 유형문화재 151)’이 있다.

 

인접 옥전리에는 재실 역할을 하는세천재(도 문화재자료 29)’가 있어 서당, 사당, 재실을 모두 갖추고 있어 종중의 지역 정착과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잘 보여주는 문화와 역사 자원이다.

 

이에 영동군에서는 보존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주변 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문화사업 추진과 원활한 국도비 확보를 위해, 20192억원의 군비를 투입해 건물 전면보수와 정밀실측을 추진했다.

 

이후 관계전문가 자문을 거쳐 문화재로 신청했고,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7월 예고 후, 9월 충청북도 문화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군 관계자는 매곡면 노천리 일원은 지역 종중이 정착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유적이 밀집된 곳으로서, 종중 자체 교육기관이 최근까지 그 기능을 수행하던 곳이라며, “봉유재 지정을 계기로 매곡면 일원 문화재를 활용한 교육, 체험 사업이 활성화되며 문화 거점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