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에는 유산상속과 분배를 어떻게 했을까? 담양 고세태 분재기를 만나다!
상태바
조선 시대에는 유산상속과 분배를 어떻게 했을까? 담양 고세태 분재기를 만나다!
  • cpn문화유산 문화재TV
  • 승인 2021.01.14 17: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유형문화재 제342호 ‘담양 고세태 분재기’는 분재기 1매(가로 354cm, 세로 32cm)와 인장 1점(가로 2cm, 세로 3cm)로 1711년 12월 이전에 작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산의 주인이 생전에 정한 대로 미리 정해진 상속분을 분배했다.


남아선호사상이 깊었던 조선 중기에 작성되었음에도 장남의 몫과 함께 태어난 순서대로 딸·아들이 구별 없이 기재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출가한 딸에게도 재산을 분배했다는 점은 율곡 이이 선생의 분재기인 보물 제477호 ‘이이 남매 화회문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문서에는 작성 배경, 당부하는 말, 상속 대상자와 개인별 몫이 기록되어 있고, 뒷면에는 창평관의 공증사실이 기재되어 있다.

 

고세태(1645~1713)의 인장도 함께 보관되어 있어 직접 작성한 분재기라는 점이 입증됐다. 특히, 18세기 초 향촌 사족의 토지와 노비 소유 등 경제적인 측면, 재산 분재 방식과 변천사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며, 생활문화를 자세히 기록한 문헌으로서 해당 지역 사족의 양태와 성격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한편, 장흥고씨 양진재파는 조선시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름을 알렸다. 분재기를 작성한 양진재 고세태는 조선시대 문인이자 임진왜란에서 의병대장으로 활약한 ‘충렬공 고경명’의 후손으로 현재의 양진재파의 기틀을 다진 사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五峯 2021-01-19 05:28:43
귀중한 자료를 잘 보관했네요. 발굴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