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再발견 – 명승 제20호 ‘제천 의림지와 제림’
상태바
문화再발견 – 명승 제20호 ‘제천 의림지와 제림’
  • 정은진
  • 승인 2021.01.1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겨진 문화재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문화재를 국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생생한 문화재현장 스토리.

문화再발견 제154편 '제천 의림지와 제림', 문화재 재발견의 스케치

 

명승 제20제천 의림지와 제림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고대 수리시설인 의림지와 그 제방 숲인 제림 그리고 주변의 정자와 누각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는 역사적 경승지입니다.

 

의림지는 김제의 벽골제, 밀양의 수산제와 함께 오랜 역사를 지닌 수리시설로 삼국사기, 고려사, 세종실록,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에 기록되어 있으며, 여지도서(輿地圖書), 제천현지도(堤川縣地圖), 청구도, 대동여지도 등 조선시대 지도에도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또한 조선후기 산수화가 이방운이 그린 서화첩 사군강산참선수석(四郡江山參僊水石)에 나오는 명승지 8곳 중의 하나로, 예로부터 단양4(청풍, 영춘, 단양, 제천) 지역의 대표적 명소였습니다.

 

제림은 의림지를 보호하는 제방 위에 심어진 소나무와 버드나무 숲으로 의림지와 역사를 같이 하고 있으며, 지금은 아름다운 노송이 주종을 이루고 버드나무, 전나무, 은행나무, 벚나무 등이 함께 자라고 있습니다.

 

이곳은 오랜 역사를 지닌 전통적 명승지로 주변의 영호정(映湖亭), 경호루(鏡湖樓) 등 정자와 누각, 연자암, 용바위, 홍류동, 홍류정지 등 전통적인 경관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경관적·역사적 가치가 뛰어난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CPN문화유산은 명승 제20제천 의림지와 제림에 대해 알아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CPN문화유산은 앞으로도 숨겨진 문화재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문화재를 국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생생한 문화재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