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박씨 기증 초상화 2점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지정
상태바
충주박씨 기증 초상화 2점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지정
  • 정은진
  • 승인 2021.02.0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박씨 ‘눌재 박상 초상화’, ‘사암 박순 초상화’
조선시대 초상화 전형적 양식·시대적 변천과정 담아
눌재 박상 / 사암 박순 초상화 (사진=문화재청)
눌재 박상 / 사암 박순 초상화 (사진=문화재청)

 

원광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충주박씨 기증유물 2점이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시에 따르면 충주박씨 기증유물인 눌재 박상 초상화사암 박순 초상화가 지난해 말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지정예고를 거쳐 지난달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275, 276호에 각각 지정됐다고 밝혔다.

 

눌재 박상·사암 박순 초상화는 충주박씨 문중이 유물의 온전한 보존을 위해 1970년 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다.

 

눌재 박상은 병조좌랑, 사간원헌납, 상주목사, 나주목사 등을 역임한 조선 전기 사림파 문신이다. 박상 초상화는 오사모에 담홍색 단령을 입은 전신교의좌상으로 15세기 문인 관료 초상화의 양식을 갖추고 있으며 19세기 이후 서화를 본떠서 그리는 이모(移模) 과정에서 당시의 시대색과 음영기법이 추가됐다.

 

조선시대 초상화의 전형적 양식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회화사적과 지역사적으로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눌재 박상의 조카인 사암 박순은 우의정, 좌의정, 영의정 등을 역임한 조선 중기 문신으로 박순 초상화는 오사모와 청색 단령을 입은 전신교의좌상으로서 16세기 공신 초상화의 전형적인 양식을 갖추고 있다. 18세기 이후 이모(移模) 과정에서 당시의 시대색과 장식적 기법이 추가됐으며 조선시대 초상화의 전형적 양식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박상 초상화와 마찬가지로 회화사적, 지역사적으로 중요한 자료로 평가됐다.

 

박상·박순 초상화는 원광대학교 박물관 4층 서화기증실에 보관 전시되고 있으며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사전예약 후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