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함도 등 ‘갈등 세계유산’ 해법 위한 웨비나 개최
상태바
군함도 등 ‘갈등 세계유산’ 해법 위한 웨비나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1.02.1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 해석 웨비나: 하나의 유산, 서로 다른 기억' 웹비나 웹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세계유산 해석 웨비나: 하나의 유산, 서로 다른 기억' 웹비나 웹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2월부터 7월까지 6개월간 매월 세계유산 해석 웨비나: 하나의 유산, 서로 다른 기억웨비나(webinar, 온라인 양방향 세미나)를 유네스코 세계유산국제해석설명센터 설립추진단(이하 국제센터 설립추진단)과 함께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세계유산 보호 활동이 다양한 집단의 상이한 기억이 공존하는데도 불구하고 다양한 시각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왔으며, 최근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의 경우처럼 다양한 기억과 이로 인한 국가 간, 지역 간 갈등이 대두되어 왔다. 이번 웨비나를 통해 문화재청은 서로 다른 기억을 가진 갈등 세계유산본질은 무엇이며, 이로 인한 갈등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

 

올해 행사는 총 6회로 구성되며 회차별로 좌장과 토론자 등 4명의 국제 문화유산 전문가들이 토론 형식으로 해당 주제에 대한 논의를 펼쳐나갈 예정이다. 첫 번째 웨비나는 세계유산 보호의 새로운 접근: 유산해석과 설명을 주제로 국제센터 설립추진단의 페이스북과 유튜브 계정을 통해 오는 217일 오전 9(한국시간) 방송된다.

 

또한, 3월부터 7월까지 5회에 걸쳐 주제별 웨비나가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특히, 5월 열리는 4회차에는 세계유산을 통한 평화와 화해라는 주제의 영상 수필 공모 수상자의 발표와 토론이, 7월에 열리는 6회차에는 종합토론으로 1~5차 좌장들과 함께 서로 다른 유산의 기억 해석에 대해 제44세계유산위원회가 개최되는 중국에서 현장세미나 형식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웨비나는 아프리카 지역 세계유산 분야 유네스코 카테고리 2센터인 아프리카세계유산기금(AWHF, African World Heritage Fund)과 협력하여 진행한다.

 

웨비나 행사는 등록된 선착순 100명에 한해 줌에서 직접 들을 수 있으며 유튜브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도 일반에 실시간으로 공개된다. 실시간 방송 후에도 시청할 수 있다. 회차별 웨비나는 약 60분의 토론과 20분의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지고, 영어로 진행될 예정이다. 방송 시간은 참여자의 일정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으며, 국제센터 설립추진단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사전 공지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2022년 세계유산 협약 채택 50주년을 앞두고 진행하는 이번 웨비나가 갈등 세계유산에 대한 평화적 관리와 이를 통한 세계유산 협약의 효과적 이행을 논의하는 시의적절한 토론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