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 시무형문화재 ‘바위절마을 호상놀이’ 기록화 사업 추진
상태바
서울 강동구, 시무형문화재 ‘바위절마을 호상놀이’ 기록화 사업 추진
  • 정은진
  • 승인 2021.03.1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10호 바위절마을호상놀이 (사진=서울시)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10호 바위절마을호상놀이 (사진=서울시)

 

강동구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10호인 바위절마을 호상놀이의 상여, 의류복장 등 제반 장비·시설에 대한 정밀 현황 실측 및 설계도서 작성을 통한 기록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위절마을 호상놀이는 출상 전날 밤 선소리꾼과 상여꾼들이 빈 상여를 메고 상엿소리를 부르며 노는 놀이다. 이번 사업은 호상놀이 참여인력의 고령화 및 장비 노후화 등을 고려하여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의 전승 및 보존을 위해 추진하게 됐다.

 

기록화 사업대상은 쌍상여(부부) 2만장기 20의류복장 10제반도구 10점 등이며, 각종 사진 촬영 및 호상놀이의 소리도 녹음할 예정이다. 호상놀이 재현행사 영상과 문화적 배경, 가치, 전승 실태 등에 대한 해설과 관련한 인문학적 자료는 서울시의 협조를 얻어 서울시가 2018년 제작한 바위절마을 호상놀이책자 일부를 담아 제작한다.

 

구는 이번 기록화 사업을 통해 문화재의 보존·관리를 위한 기반자료를 조성하고, 자연재난 및 화재 등 유사시 복원 자료로, 수리 시 설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상여 등 제반 장비에 대한 정밀실측 및 설계를 마무리했으며, 전문가의 의견 및 검토를 거쳐 오는 5월경 인문학적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제작·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이번 기록화사업은 사라져가는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귀중한 향토문화유산의 보존 및 관리를 위해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