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 문화재자료 지정
상태바
충북도,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 문화재자료 지정
  • 정은진
  • 승인 2021.03.1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문화재자료97호로 지정된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 (사진=충북도)
충북 문화재자료97호로 지정된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 (사진=충북도)

 

충청북도는 지난 12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를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97호로 지정 고시했다.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淸州 雲龍寺 白衣觀音菩薩後佛圖)’는 청주 운용사 약사전에 봉안된 불화로, 관음보살을 주존으로 표현했던 19세기 말 도상과 형식을 적극적으로 계승발전해 후불도로서 격을 높인 의미 있는 작품이다.

 

불화를 보면 중앙에 커다란 원이 있고 원 안에 백의관음보살을 주존으로 표현했다. 백의관음보살은 화불이 든 보관을 쓰고 좌우가 벌어진 너른 암반 형태의 보타낙가산에 반가유희좌로 앉아 있다.

 

보타낙가산 정상 좌우에는 버들가지가 꽂힌 정병과 바위에서 솟은 대나무가 있고, 백의관음보살이 앉아 있는 곳의 좌우 일렁이는 파도 위에는 파란 새를 든 선재동자와 용 뿔과 구슬을 받치고 있는 용왕들이 표현돼 있다.

 

관음보살 주변에는 4명의 보살과 8명의 제자, 사천왕이 있으며 불화 상단 중앙에는 6명의 타방불(他方佛)이 그려져 있다.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는 금호당 약효가 1904년 청주 보살사에 봉안하기 위해 그렸다. 금호당 약효는 19세기 말 우리나라 불교계를 대표하는 화승 중 한 명으로 입적하기 4년 전인 1924년까지 많은 불화를 제작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에 문화재자료로 지정한 청주 운용사 백의관음보살후불도를 해당 시군 및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