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보존기술이 담긴 캄보디아 크메르 복원 보고서 발간
상태바
국내 보존기술이 담긴 캄보디아 크메르 복원 보고서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1.03.1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기술이 국외에 적용된 첫 사례
『캄보디아 크메르 석조문화유산의 보존과 복원』 보고서 (사진=국립문화재연구소)
『캄보디아 크메르 석조문화유산의 보존과 복원』 보고서 (사진=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캄보디아 크메르 석조문화유산의 보존과 복원』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대한민국과 캄보디아가 공동으로 수행한 크메르 석조문화유산 연구의 성과를 담은 것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캄보디아 크메르 문화유산 중 보존 조치가 필요한 석조문화유산에 한국의 보존 기술을 적용하여 진단했고, 공동 연구 기관인 캄보디아 앙코르보존소는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수리복원을 수행했다.

 

그동안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석조문화재의 보존 기술과 석조문화재의 표면 상태 파괴 진단 기술 등을 연구‧개발해 왔다. 이러한 기술은 국내 석조문화재의 재질 특성을 밝히고 정량적 표면 풍화 진단을 하는 데 적용됐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석조문화재를 효율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 관련 정책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석조문화재 보존 기술이 전 세계로 확산할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적용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캄보디아 크메르 석조문화유산의 보존과 복원에 담긴 보존 기술은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개발한 보존 기술이 국외에 처음으로 적용된 사례. 이 보고서에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조사하였던 캄보디아 앙코르보존소 소장 석상, 노코르바체이 사원, 반테이 츠마르의 보존 현황과 역사가 담겨 있고, 보존과 복원에 필요한 과학적 분석과 기술 제언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 밖에 전암 대자율 측정, 손상 지도 작성, 초음파 물성 진단, 적외선 열화상 분석, 초분광 이미지 분석 등 다양한 비파괴 진단 연구 결과도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캄보디아 석조문화유산의 효율적인 보존 관리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보존 과학 관련 기관과 관련 연구자들에게도 유익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우리나라 석조문화재의 보존 기술을 미얀마, 몽골 등의 국가에 보급할 예정이며, 우리나라의 보존 기술을 각국에서도 문화유산 보존과 분석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료와 정보를 꾸준히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문화재청 복권기금(문화재보호기금)으로 발간됐으며, 원문은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에서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