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한식(寒食)맞이 구리 건원릉 ‘청완 예초의’ 거행
상태바
4월 한식(寒食)맞이 구리 건원릉 ‘청완 예초의’ 거행
  • 이경일
  • 승인 2021.04.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오는 5일 한식(寒食)을 맞아, 구리 동구릉(사적) 내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健元陵) 봉분을 덮고 있는 억새(靑薍,청완) 자르는 청완 예초의’(靑薍 刈草儀)를 거행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람객 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대신, 이번에는 행사 현장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4월 중 온라인(문화재청 유튜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건원릉은 조선왕릉 중 유일하게 봉분이 억새로 덮여있는데,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에 따르면 태조(太祖, 1335~1408)의 유언에 따라 고향인 함흥의 억새를 옮겨와 봉분을 조성했다고 전해진다.

건원릉 예초의(사진=문화재청)
건원릉 예초의(사진=문화재청)

 

예로부터 건원릉 억새는 1년에 한 번 한식날 예초(刈草, 풀베기)를 하였는데, 문화재청은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조선왕릉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이듬해인 2010년부터 매년 한식날에 억새를 베는 청완 예초의를 거행하고 있다.

 

청완 예초의는 봉분의 억새를 베는 예초의(刈草儀)’, 1년간 자란 억새를 제거했음을 알리는 고유제(告由祭, 중대한 일의 이전이나 이후에, 일에 대한 사유를 고하는 제사)’, 고유제가 끝난 다음 제향음식을 나누어 먹는 음복례’(飮福禮) 순으로 진행하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음복례는 생략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거행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이번 청완예초의에 코로나19가 종식이 되어 조선왕릉을 비롯한 문화유산을 편안히 찾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하는 마음도 함께 담을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