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의 다양한 가치를 설명하는 온라인 강연 개최
상태바
세계유산의 다양한 가치를 설명하는 온라인 강연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1.04.1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세계유산 해석과 설명 이해 온라인 강연시리즈' 포스터 (자료=문화재청)
'2021 세계유산 해석과 설명 이해 온라인 강연시리즈' 포스터 (자료=문화재청)

 

문화재청이 후원하는 ‘2021 세계유산 해석과 설명의 이해 온라인 강연 시리즈가 오는 15일부터 1118일까지 8개월간 매달 한 차례씩 개최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국제해석설명센터 설립추진단(하 추진단)이 주최하는 이번 온라인 릴레이 강연은 세계유산 설명에 중점을 두어, ‘유산설: 세계유산의 다양한 가치 전달을 주제로 매월 1회씩 7회의 강연과 1회의 특별 좌담이 예정되어 있다. 참고로 지난해 강연은 세계유산 해석을 주제로 진행됐다.

 

유산 설명을 주제로 한 첫 회차인 15일 강연에는 마리오 산타나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자문기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 이하 ICOMOS) 사무총장이 세계유산 설명의 이해강좌를 진행하며, 이어서 매달마다 박물관, 관광, 디지털 기술, 방문객 경험 중심, 공동체 참여,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세계유산 설명의 역할에 대한 강연이 한 차례씩 진행된다.

 

마지막 회차인 11월에는 포용적 세계유산 해석과 설명을 주제로 한 특별 좌담이 예정되어 있다. 여기에는 지난해 1회차 강연자인 닐 실버만 미국 메사추세츠대학 교수와 올해 1회차 강연자인 마리오 산타나 유네스코 자문기구 ICOMOS 사무총장이 참여한다.

 

첫 강연은 415일 목요일 오후 10(한국시간)부터 약 30분간의 강연과 15분간의 질의응답으로 이뤄진다. 추진단의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 중계되며, 누구나 사전 참가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강연과 실시간 방송은 영어로 진행되며, 이후 추진단 유튜브 내 국영문 자막이 포함된 강연 영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추진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펼쳐지는 강연은 세계유산 해석과 설명에 대한 다양한 학제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어 세계유산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