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첩군, 가야역사·비지정 가야유적 조사 복원 시작
상태바
합첩군, 가야역사·비지정 가야유적 조사 복원 시작
  • 정은진
  • 승인 2021.04.1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 중산동 고분, 매장문화재 학술발굴조사 활성화 사업 선정
합천 중산동 고분1 내부 전경 (사진=합천군)
합천 중산동 고분1 내부 전경 (사진=합천군)

 

경남 합천군과 경남연구원은 ()한국문화유산협회의 ‘2021년도 매장문화재 학술발굴조사 활성화 사업에 합천군의 비지정 가야유적인 중산동 고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이 후원하고 ()한국문화유산협회가 주관하는 매장문화재 학술발굴조사 활성화 사업은 비지정 매장문화재의 발굴비 전액을 지원하는 학술사업이다. 대상은 중요 비지정 매장문화재로서 학술적 역사적 가치가 큰 유적으로, 매년 전국의 2곳 내외의 유적을 엄선하여 지원하고 있다.

 

합천의 중산동 고분은 , 로 구분되며, 이번에 발굴 조사하는 중산동 고분은 쌍책면 하신리에 소재한 비지정 유적으로 가야멸망기인 6세기 중엽의 돌방무덤(石室墓)이다. 고분은 다라국의 중심유적이자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추진 중인 합천 옥전고분군(사적 제326)과 불과 5거리에 있다.

 

합천군과 함께 공모지원을 추진한 고민정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장은 중산동 고분은 도굴 피해를 보았으나, 현실과 묘도, 봉토 등이 비교적 잘 남아 있다며, 이번 학술발굴 결과와 주변 유적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가야 말기의 변화상과 백제 문화의 이입과정을 규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합천군 관계자는 가야사 조사연구 및 정비가 국정과제로 선정된 이후 옥전고분군, 삼가고분군, 성산토성 등 중요 가야유적과 더불어 소오리고분군, 성곽유적 등 비지정 유적에 대한 조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더 많은 가야유적 조사연구를 통해 다라국의 중심지였던 합천의 잊힌 가야사를 제대로 복원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