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릉에서 만나는 작은 책방
상태바
세종대왕릉에서 만나는 작은 책방
  • 정은진
  • 승인 2021.04.1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왕유적관리소, 영릉(英陵) 옛 재실에 도서 500권 자유 열람공간 마련
세종대왕릉 작은 책방 전경 (사진=문화재청)
세종대왕릉 작은 책방 전경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세종대왕릉 옛 재실(능에서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은 집)을 작은 책방으로 꾸며 415부터 관람객에게 개방한다.

 

세종대왕릉의 옛 재실은 1971영릉 성역화사업당시 건립된 것인데, 이후 발굴조사에서 원 재실의 위치가 확인됨에 따라 문화재청이 2014년부터 4년간 「영·영릉 유적 종합정비사업」을 통해 원래 위치에 새롭게 재실을 복원‧건립한 바 있. 이번 행사는 복원 전에 건립되었던 옛 재실을 도서공간과 휴식공간으로 조성하여 관람객들이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편안하게 책을 읽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하는 것이다.

 

세종대왕릉 작은 책방은 세종대왕께서 만든 조선 시대 출판과 인쇄를 담당한 관청책방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옛 재실의 안채와 행랑채에 최대 36인이 이용할 수 있는 3개의 열람실로 구성되어 있다. 열람실에는 여주시립도서관과 협업을 통해 기증받은 아동서적, 일반교양도서를 비롯한 세종대왕과 문화재 관련 도서 등 500여 권의 서적이 비치되어 있어 세종대왕릉을 방문한 관람객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좌석 간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운영한다.

 

문화재청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15일부터 약 한 달간 책방 시범운영을 거친 후 세종대왕 탄624돌 숭모제전이 열리는 515일에 정식 개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