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문화재 교류협력 위한 정책포럼 열린다
상태바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위한 정책포럼 열린다
  • 이경일
  • 승인 2021.04.2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문화재 교류협력을 위한 기본계획 구상
2021년 1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2021년 1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 포스터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하나로 경기도‧강원도와 공동주최로 오는 22일 오후 2,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2021년 제1차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올해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의 주제는 남북문화재 교류협력을 위한 기본계획 구상으로, 강원도·경기도와 공동으로 총 4(4·6·9·12) 개최할 예정이다.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은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 자문기구로 2019, 3개년 운영 계획으로 출범했으며 올해가 마지막 해다. 출범 첫해에는 비무장지대(DMZ)에 관한 총 6회의 집중포럼을 통하여 비무장지대 세계유산 남북공동등재와 관련한 선제적 정책지원의 토대를 마련했고, 2020년에는 북 민족유산의 이해와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방안이라는 주제로 총 4회의 포럼을 개최하여 문화‧자연유산의 연구자들이 북한 문화‧자연유산의 현황을 이해하고 남북교류사례를 검토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 포럼에서 공유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문화재청이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와 함께 추진해야 할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기본계획을 구상하고자 문화유산자연유산정책의 3개 분과를 구성하고 분야별 집중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분야별 남북문화재 교류협력사업의 의제 개발과 의제화를 위한 사전 추진사업 등을 제안하고,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법제와 교류협력 추진 주체별 역할 등 문화재를 매개로 한 남북교류협력 계획안 수립의 기본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정책포럼 논의 내용이 유기적‧효율적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문화청과 지방자치단체 관계관들의 참여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이번 1행사는 전체 포럼의 추진 방향과 운영 방식을 설명하고 분과별 구성위원들이 포럼 진행을 위한 세부주제 등을 설정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경기도강원도와 함께 3년간 정책포럼을 추진해오며, 전문가들과 남북문화재 교류협력에 관한 논의의 장을 꾸준히 마련해왔다. 올해 정책포럼에서도 남북관계 개선을 대비한 체계적인 계획 수립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의논하여 지속적인 남북문화재 교류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