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승무’이애주 보유자 별세
상태바
국가무형문화재‘승무’이애주 보유자 별세
  • 이경일
  • 승인 2021.05.1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고(故) 이애주 보유자 (사진=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승무 고(故) 이애주 보유자 (사진=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승무이애주(1947년생) 보유자가 병환으로 510() 오후에 별세했다.

 

승복을 입고 추는 승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춤 가운데 하나로, 1969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흔히 무복(舞服) 때문에 중춤이라고도 하지만 불교의식에서 승려가 추는 춤과는 다르다. 승무는 달고 어르고 맺고 푸는 선율의 섬세한 표현과 초월의 경지를 아우르는 춤사위의 오묘함이 화된 춤으, 인간의 기쁨과 슬픔을 높은 차원에서 극복하고 승화시킨 춤이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 2학년 때 김보남 선생에게 입문하여 본격적으로 승무를 배우기 시작한 고() 이애주 보유자는 서울대학교 재학 시절 대한민국 문화공보부 주최 7회 신인예술제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일찌감치 타고난 재능과 예술성을 인정받았다.

 

1970년부터는 고() 한영숙 전 보유자에게 승무를 전수받아 1976년 승무 이수자가 되었으며, 1992년 전수교육조교(현 전승교육사)를 거쳐 1996년에 초대 보유자였던 고() 한영숙 전 보유자를 이어 승무 보유자로 인정됐다.

 

() 이애주 보유자는 1982년부터 모교인 서울대학교에서 후진 양성에 힘을 쏟아왔으며, 한영숙춤보존회 이사장, 경기아트센터 이사장을 역임하는 등 한평생 승무를 비롯한 우리나라 전통무용의 전승과 발전에 헌신했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31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은 513일 목요일 오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