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장고 보관 불교 문화재를 만나다, ‘봄날, 부처님 나투시다’
상태바
부산 수장고 보관 불교 문화재를 만나다, ‘봄날, 부처님 나투시다’
  • 이경일
  • 승인 2021.05.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박물관, 2021년 부처님 오신 날 기념 특별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59호 목조여래좌상 (사진=부산시)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59호 목조여래좌상 (사진=부산시)

부산시 부산박물관은 2021년 부처님 오신 날 기념 특별전시 봄날, 부처님 나투시다518일부터 829일까지 104일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부산박물관 수장고에 보관 중이던 불상과 불화 등의 불교 문화재를 소개하는 행사다.

 

이번에 전시되는 불상들은 16~18세기에 제작된 4점으로, 모두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돼 있다. 불상은 머리 장식·목걸이와 귀걸이 장식에 따라 여래상과 보살상으로 나뉘며, 아미타불은 석가모니 부처가 실현한 생사를 뛰어넘는 불생불멸의 열반과 온갖 번뇌를 몰아낸 지혜를 광명화 한 부처이다. 또한, 보살 중 자비를 구체화한 보살이 관음보살이다.

 

불화 가운데 지운영 필 관음보살도는 종두법 시행의 선구자인 지석영의 형이기도 한 지운영이 그린 불화로, 관음보살이 정병에 버들잎을 담가 든 채 연꽃잎을 타고 물 위에 떠서 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특히, 2018년에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90호로 지정된 관음보살도 및 목제감은 이번에 처음으로 시민들에게 소개된다. 이 유물은 나무로 만든 불감(佛龕, 부처를 모신 작은 집)에 소형의 관음보살도가 안치된 것으로, 불감의 문을 열면 관음보살의 보타락가산(관음보살이 거주하는 산) 정토가 펼쳐진다.

 

한편, 전시 관람은 개최 기간 중 매주 월요일(휴관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전예약제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부산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송의정 부산박물관 관장은 이번 전시기획은 그동안 보기 어려웠던 부산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불상과 불화를 관람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부처님의 자비로운 마음이 코로나19로 지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치유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