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가상현실․입체영상 온라인으로 즐기자!
상태바
문화유산 가상현실․입체영상 온라인으로 즐기자!
  • 이경일
  • 승인 2021.06.0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gital Heritage」 신규 개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www.k-heritage.tv)에서 디지털문화유산 자료들을 가상현실 영상을 통해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인K-Digital Heritage(이하 케이-디지털 헤리티지)62일 신규 개설한다.

 

K-Digital Heritage」는 문화재청에서 지난해까지 만든 디지털문화유산 자료 중에서 온라인 감상이 편리한 콘텐츠를 선별하여 제공하는 신규 프로그램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수원화성’,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유적’, 한국의 산지 승원 통도사등 아름다운 문화유산들을 360도 가상현실(VR)3차원 입체(이하 3D) 영상으로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다.

케이 디지털 헤리티지 메뉴 화면(자료=문화재청)
케이 디지털 헤리티지 메뉴 화면(자료=문화재청)

 

수원화성은 수원화성에 대한 소개영상과 함께 3D로 수원화성의 주요 건축물들을 볼 수 있고, 고인돌유적3D로 전북 고창과 전남 화순, 인천 강화의 주요 고인돌을 감상하고, 360도 가상현실로 주요 고인돌 유적지를 직접 걸어다니듯이 답사할 수 있으며, 한국의 산지 승원 통도사3D로 대웅전과 금강계단을 감상하360도 가상현실로 통도사 전체를 꼼꼼하게 둘러볼 수 있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지난해부터 다양한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문화재 현장을 직접 방문‧체험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디지털문화유산 자료들을 순차적으로K-Digital Heritage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디지털문화유산 콘텐츠의 온라인 정보제공 강화를 올해의 주요한 사업 방향으로 설정한 만큼 올해 연말에는 더 다양한 문화유산 실감형콘텐츠를 3차원 가상공간에서 온라인으로 감상,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문화유산체험관(가제)’을 문화유산채널 누리집에 구축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