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분야의 학술지 ‘무형유산’ 제10호 발간
상태바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분야의 학술지 ‘무형유산’ 제10호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1.07.0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종희)은 무형유산 분야의 유일한 전문학술지이자 KCI 등재후보지인 무형유산 10호를 발간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 학술연구 심화와 신진 연구자 발굴을 위하여 지난 2016년『무형유산』학술지를 창간하였으며, 매년 2(630, 1220) 발간하고 있다. 학술지에는 그해 가장 주목할 만한 주제에 대한 기획논문과 관련 연구를 담은 학술논문 등을 매호 10편 정도 수록하고 있다.

무형유산 제10호(사진=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제10호(사진=국립무형유산원)

 

이번 호에는 유네스코의 무형유산과 무형문화재법의 무형문화재 비교연구담은 기획논문 1편과 일반논문 6편⋅신인논문 2, 9편의 학술논문과 기증자료 소개, 연구 동향을 수록하였다.

 

무형유산10호에는 무형유산의 가치를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가 눈길을 끈다. 학술지에는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협약의 가치와 실현수단에 관한 연구-공동체, 보호, 참여 개념을 중심으로-(오창현, 목포대학교), 매사냥 관련 민속지식의 양상과 무형문화유산 가치(김재호, 경북대학교), 선 후기 무두질 기술과 피장(皮匠)의 체제-생피장(生皮匠)과 숙피장(熟皮匠) 중심으로-(고우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박사과정) 등의 논문이 수록되었다.

 

오창현은 2003년 유네스코의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협약>을 공동체⋅보호참여라는 세 개념으로 분석하고, 한국 무형문화재 제도의 보완점과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김재호는 매 길들이기, 훈련, 사냥의 과정을 상세기술하고 관련 전통지식을 정리함으로써 매사냥의 무형유산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고우리는 고문헌과 사례분석을 통해 무두질* 기술의 전승맥락과 조선 후기 장인의 역할을 밝혀냈다.

 

이와 함께 국립무형유산원이 소장한 기증자료 소개에서는 故 박송희(판소리 보유자, 1927~2017) 흥보가, 심청가창본을 소개하였으며, 연구 동향에는 일본의 무형문화재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을 수록하였다.

 

한편, 무형유산 제11호 논문투고는 7월부터 국립무형유산원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http://nihc.jams.or.kr)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적극 행정의 하나로『무형유산』전체 권호를 국민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학술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과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www.iha.go.kr)에 공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