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기후변화 대응 현황 및 방안’을 위한 학술 발표회 개최
상태바
‘문화재 기후변화 대응 현황 및 방안’을 위한 학술 발표회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1.09.0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문화재방재학회(회장 백민호)공동주최하는 문화재 기후변화 대응 현황 및 방안학술 발표회가 오는 9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산림환경 변화 등으로 세계 각국에서 문화재 피해가 심각해짐에 따라, 국내에서도 문화재 분야 전반에 대한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2010년 기후변화 대응 기술 연구를 시작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조사와 연구를 추진하여 왔다.

 

이번 학술 발표회는 문화재 방재 관련 학술단체인 ()문화재방재학회와 께 국가 후변화 대응 정책에 따른 문화재 분야의 대응 현황과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관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주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1부에서는 ▲ 기후변화 대응 정책 동향(조한나, 한국환경연구원), ▲ 자연유산 기후변화 대응 현황과 추진 방향(황권순,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 ▲ 문화재 기후변화 대응 연구 체계의 수립(조상순, 국립문화재연구소 안전방재연구실) 발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 기후변화 관점에서 본 홍수 재난과 문화재(김지수, 건국대학교), ▲ 문화재 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해외 연구 동향과 사례(김영재, 국전통문화대학교), ▲ 기후변화에 따른 문화재 재질의 손상과 보존 방안(정용재,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후에는 백민호 문화재방재학회장을 좌장으로 발표자들과 토론자들이 발표내용에 대한 의견교환과 대안마련 등에 대해 종합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안내홍보물(자료=문화재청)
안내홍보물(자료=문화재청)

 

이번 발표회는 코로나19 관련 방역수칙에 따라 참석인원의 제한을 두고 추진하며,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전화(042-860-9212 또는 ☎070-7721-0210)로 문의하면 된다. 개최 장소는 철저한 소독과 참석자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안전거리 준수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하여 행사가 원활하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와 ()문화재방재학회는 이번 발표회가 현재 추진 중인 문화재 기후변화 대응 관련 정책과 연구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한 방향모색을 통하여, 문화재 원형 보존을 위한 효과적인 기후변화 대응 방안과 관련 연구 주제 등이 도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