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의 이달의 추천유물은? ‘위장 낙인’
상태바
국립고궁박물관의 이달의 추천유물은? ‘위장 낙인’
  • 이경일
  • 승인 2021.12.01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시대 위장의 신분증에 찍은 낙인 기록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위장 낙인 12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정해 국립고궁박물관 2층 상설전시장 조선의 궁궐실 소개하고, 121일부터 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로 온라인 공개한다.

 

위장은 조선 시대 궁궐 숙직, 순찰 등을 담당하던 군인이다. 이들은 부신(符信, 신분패)’이라는 신분증을 지녔는데, 궁궐의 출입이나 도성의 야간 순찰, 궁궐문·도성문의 개폐, 말의 지급, 위급한 일의 명령, 군대 징병, 궁성에서의 숙직 등을 증빙하는 부신을 철저히 관리하고자 낙인을 찍어 위조를 방지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위장 낙인은 고종(재위 1863~1907)대에 사용된 것으로, 대한제국의 국새와 부신을 설명한 『보인부신총수(1902년 이후)』기록에서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위장의 신분패는 남아 있지 않지만 『보인부신총수』를 통해 위장패 앞면에는 위장(衛將)’을 새기고, 뒷면 중앙 사각형 부분에 위장낙인의 불 인장을 찍어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위장 낙인은 당시 국가와 궁궐의 치안을 유지하였던 세부적 장치와 노력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다.

낙인(사진=문화재청)
낙인(사진=문화재청)

 

전시는 관람인원을 제한하지 않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된. 또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국·영문 자막과 함께 해설영상도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