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두 번째 전자책 발간
상태바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두 번째 전자책 발간
  • 이경일
  • 승인 2021.12.29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종희)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가무형문화재 디지털 홍보 안내서인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함께하는 무형문화재』(이하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를 발간하였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종목별 개요와 간략한 소개, 내용과 특징 등을 한 장으로 정리하여, 국가무형문화재 전 종목을 온라인에서 손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든 전자책이. 2020년에는 전통 공연·예술 분야를 수록하였고, 이어서 올해는 의례·의식, 전통 놀이·무예, 전통 지식·생활관습 분야를 다뤘다. 2022년에는 전통 기술 분야를 발간할 계획이다.

 

이번에 두 번째로 제작한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함께하는 무형문화재를 부제로 의식(종묘제례 등 20종목), 전통 놀이·무예(씨름 12종목), 전통 지식·생활 관습(해녀 등 12종목) 관련 국가무형문화재 44종목을 수록하고 있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표지(자료=문화재청)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 표지(자료=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전자책 발간을 통해 무형유산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높이는 한편, 학교 및 공공기관 등 교육 현장에서 우리 전통문화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 장으로 읽는 무형문화재』는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누리집(www.iha.go.kr)에 공개하고 있으며 자유롭게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