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상으로 만나는 국가무형문화재 5월 행사
상태바
새로운 일상으로 만나는 국가무형문화재 5월 행사
  • 이경일
  • 승인 2022.04.28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이 주최하는 2022<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전승자 주관 전승활동 기획행사>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의 진행으로 5월에도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전승자들이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개행사>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 국가무형문화재를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전하는 실연이며,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무형문화유산의 대중화 및 전승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전승자의 자유로운 기획에 따른 공연·전시이다.

 

5월은 새로운 일상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 조치가 418일부로 해제됨에 따라 각 행사가 정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다만 지자체별 방역상황으로 부득이하게 무관객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부혁신의 하나로 공개행사에 한하여 국민의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행사 종료 후 약 한달 전후로 전승지원통합플랫폼(support.nihc.go.kr)에서 예능 종목 실연과정을 영상으로 공개한다.

 

대표적인 <공개행사>로는 서울 놀이마당에서 진행되는 ▲「송파산대놀이」(5.28.), 인천 화도진공원 내사마당에서 펼쳐지는 ▲「황해도평산소놀음굿」(5.5.) 그리고 충북 충주시 택견원에서 시연되는 ▲「택견」(5.28.) 등이 있으며 전라도와 경상도 등지에서도 총 30건의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황해도평산소놀음굿(사진=문화재청)
황해도평산소놀음굿(사진=문화재청)

 

아울러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로 경남 통제영 12공방에서는 56일부터 8일까지 ▲「두석장」(보유자 김극천), ▲「소반장」(보유자 추용호), ▲「갓일」(보유자 정춘모) 3인의 연합 기획행사가 펼쳐지고, 전북 임실 필봉마을에서는 신명나는 ▲「임실필봉농악」(5.7.), 강원 강릉오죽헌에서는 ▲「강릉농악」(5.21.)이 열리는 등 총 28건의 공연과 전시 등이 마련되어 있다.

 

5월에 열리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및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의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소통망(SNS, 블로그)*를 확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공개행사:02-3011-2153, 기획행사: 02-3011-2156)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국민 향유 기회가 확대되고 나아가 유의미한 무형문화에 대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