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이달의 추천 유물은 ‘창덕궁 및 창경궁 수도관 설치 계획도’
상태바
국립고궁박물관, 이달의 추천 유물은 ‘창덕궁 및 창경궁 수도관 설치 계획도’
  • 이경일
  • 승인 2022.06.02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6월의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창덕궁 및 창경궁 수도관 설치 계획도’(이하 계획도’)62일부터 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로 온라인 공개한다.

 

계획도1908년 창덕궁과 창경궁에 철제 수도관을 배치하기 위해 제작한 도면의 청사진으로, 근대적 측량술로 그린 창덕궁과 창경궁 도면 위에 수도관의 배치와 규격, 소화전의 위치 등이 표기되어 있다.

 

수도관은 창덕궁의 정문인 돈화문에서 시작하여 금호문을 통해 창덕궁 내부로 들어온 후 창덕궁과 창경궁의 여러 전각을 거쳐 창경궁의 정문인 홍화문을 통해 빠져나가도록 설계되었다. 도면이 그려진 1908년은 서울에 수도가 공급된 이후로, 기존에 설치된 수도관을 궁궐 내부로 연장하여 설치하였음을 알 수 있다. 소화전은 인정전, 대조전, 명정전, 낙선재 등 주요 전각 주변에 설치되어 있었는데, 화재에 대비한 방편으로 궁궐 안에 수도관을 설치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창덕궁 및 창경궁 수도관 설치 계획도(자료=국립고궁박물관)
창덕궁 및 창경궁 수도관 설치 계획도(자료=국립고궁박물관)

 

현재 창덕궁과 창경궁의 수도 배관이나 소화전의 배치는 계획도에 표기된 위치와는 크게 달라졌다. 그러나 1908년 이후로도 형태나 위치가 달라지지 않은 전각 주변의 소화전 위치는 계획도와 일치하는 부분도 있다.

 

도면은 국립고궁박물관 1대한제국전시실에서 관람할 수 있다.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문화재청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에서 국·영문 자막과 함께 해설영상도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