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제3회 미래전' 개최
상태바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제3회 미래전' 개최
  • 장해영
  • 승인 2022.10.2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청, 모사, 옻칠 등 교육생 작품 70여점 전시 / 11.2~7, 마루아트센터 그랜드관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원장 박희웅, 이하 전통문화교육원)은 11월 2일부터 11월 7일까지 서울 종로구 마루아트센터 그랜드관(본관3층)에서 전통문화교육원의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교육생들이 참여하는 「제3회 문화재수리기능인 미래전」을 개최한다. 

 

문화재수리기능인 제3회 미래전 (자료=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재수리기능인 제3회 미래전 (자료=한국전통문화대학교)

 

올해로 세 번째 개최하는 문화재수리기능인 미래전은 2012년부터 전통문화교육원에서 운영해온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교육생들이 박물관 등에 소장된 유물과 전통사찰에 있는 유물을 실측하여 전통기법으로 재현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전시이다. 

전시에는 단청, 모사, 옻칠, 소목, 배첩, 철물, 도금 및 보존처리 등 다양한 종목의 작품 70여점을 선보이며, 1년여 간 전통문화교육원에서 교육생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들을 감상하며 전통공예의 멋스러움과 우리 전통수리기술의 우수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현장위탁과정 작품들도 선보여 문화재 수리기술의 생생한 현장감을 더할 예정이다.

한편,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은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문화재 수리현장에서 문화재를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전문 기능인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재 전통수리기술의 체계적인 전승과 발전을 위하여 전통문화교육원(충남 부여 소재)은 중요무형문화재보유자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과 함께 100% 실기 중심 교육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제3회 문화재수리기능인 미래전’과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누리집(www.nuch.ac.kr,공지사항)과 전통문화교육원 누리집(www.nuch.ac.kr/ectc)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전통문화교육원은 "문화재수리기능인 미래전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ON국민소통’의 대국민 투표를 통해 홍보물(포스터 등) 디자인을 선정하는 등 전시회 준비 과정에서부터 국민참여와 소통을 통한 적극행정을 실현하였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