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탈춤’ 유네스코 무형유산에 등재 된다
상태바
‘한국의 탈춤’ 유네스코 무형유산에 등재 된다
  • 이경일
  • 승인 2022.11.01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평가에서 ‘등재 권고’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Representative List of th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으로 등재 신청한 한국의 탈춤1일 오전 8(현지시간 31일 오후 12) 공개된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Evaluation Body)의 심사결과, ‘등재 권고판정을 받았다.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는 이번에 총 46건의 대표목록 등재신청서를 심사하여 우리나라의 한국의 탈춤을 포함해 총 31건에 대해서 등재권고했고, 14건에 대해서는 정보보완을 권고했으며, 1건에 대해서는 등재 불가를 권고하였다.

 

한국의 탈춤이 이번에 등재 권고를 받게 되면서 오는 1128일부터 12 3일까지 모로코 라바트에서 개최되는 제17차 무형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의 최종 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결과는 유네스코 누리집을 통해서 공개되었다.

한국의 탈춤(사진=문화재청)
한국의 탈춤(사진=문화재청)

 

또한, 평가기구는 한국의 탈춤 등재신청서를 대표목록 등재신청서 중 모범사례(Good Example)의 하나로 제시하며 대한민국의 한국의 탈춤 등재신청서는 특정 무형유산의 대표목록 등재가 어떻게 무형유산 전체의 중요성에 대한 가시성과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잘 준비된 신청서로 평가하였다.

 

현재 한국은 21종목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의 탈춤이 최종 등재가 되면 총 22종목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북한의 <평양랭면풍습 Pyongyang Raengmyon custom>도 이번에 등재를 권고 받았다. 북한은 현재 아리랑(2014), 김치담그기(2015), 씨름(2018/남북공동등재)가 있으며 이번 등재로 인해 총 4종목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