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관협업으로 시각장애인용 종합안내판 설치
상태바
청와대 민관협업으로 시각장애인용 종합안내판 설치
  • 송은
  • 승인 2022.11.1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시각장애인들이 촉각을 이용해 청와대 안내판을 읽을 수 있도록 촉각점자가 적용된 청와대 종합안내판 9(점자 3, 촉지도 3, 해설문 3)를 춘추관, 영빈문, 정문 등 3개소에 설치하였다.

* 청와대 3(춘추관, 영빈문, 정문)1묶음(3, 9)의 종합안내판을 설치

청와대 정문 점자로된 종합안내판(사진=문화재청)
청와대 정문 점자로된 종합안내판(사진=문화재청)

 

이번 안내판 설치는 과거 경복궁의 후원이었던 청와대의 국·영문 안내해설 문구와 주요 청와대 시설물의 위치를 점자와 촉각지도로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코스틸리온(대표 윤양수)이 제작․기부하였으며, 제작 과정 중에는 김예지 국회의원과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협회장 조석영) 등이 자문하는 등 민관이 협업하여 맺은 적극행정의 결실이다.

 

안내판의 너비는 860~1,060, 높이는 1,400~2,150㎜로 청와대를 방문하는 시각장애인 관람객들이 관련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국가유산으로의 접근성을 훨씬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해 11월에도 경복궁에 촉각점자가 적용된 경복궁 종합안내판포스코스틸리온과 제작·설치하였다. 또한, 올해 6월에도 장애인도 함께하는 한복 입기 이야기 한마당행사를 주관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편하게 우리 고유의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는 등 장애인을 배려한 선제적 공공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앞으로도 사회적 취약계층의 공공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선제적 문화재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