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사람들의 생활 용기 ‘고려도기’ 온라인으로 만나요!
상태바
고려 사람들의 생활 용기 ‘고려도기’ 온라인으로 만나요!
  • 이경일
  • 승인 2022.12.21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가 중세 물질문화 연구 활성화를 위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하는 난파선 출수 고려도기 종합 연구 및 활용사업의 중간 결과물로 고려도기 자료집을 발간하고 오는 21일부터 해당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고려도기 DB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고려도기 자료집은 이제까지 발간된 발굴조사 보고서를 전수 조사하여 우리나라 930개소의 유적에서 발견된 3,800여 점의 고려도기 자료를 수록하였다. 보고서는 총 4권으로, ▲ Ⅰ권 해양유적, ▲ Ⅱ권 분묘유적, ▲ Ⅲ권 생활유적, ▲ Ⅳ권 도자기 생산유적과 기종별 도기로 구성하였다.

 

아울러 자유로운 이용과 연구 활성화를 위해 발굴보고서와 유물, 사진 등 모든 자료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s://www.seamuse.go.kr, 자료마당-고려도기 DB)에서도 공개한다.

고려도기 DB 온라인 서비스 홍보포스터(자료=문화재청)
고려도기 DB 온라인 서비스 홍보포스터(자료=문화재청)

 

지금까지 수많은 고려시대 도기가 발굴되었지만 생활 용기로 널리 쓰였던 도기에 관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번에 공개하는 자료들은 삼국시대 토기에서부터 오늘날의 옹기까지 이어지는 오랜 역사를 지닌 고려도기의 생산지와 고려도기의 편년(제작 시기), 생산, 유통, 소비, 활용(용도),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는 등 폭넓은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 고려도기 연구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도기(陶器)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2023년까지 프로젝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