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불전 건축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보물 지정 예고하다!
상태바
18세기 불전 건축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보물 지정 예고하다!
  • 주미란
  • 승인 2023.04.2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에서 27일 전라남도 강진군에 위치한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康津 白蓮寺 大雄寶殿)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을 예고하였다.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전경사진(사진=문화재청)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전경사진(사진=문화재청)

 

강진 백련사는 고려말 원묘국사 요세(1163~1245)의 결사처(結社處 : 불교의 혁신운동)로써 조선시대에도 많은 승려들이 수행했던 사찰이며, 주불전인 대웅보전은 1760년 화재 이후 1762년에 중수한 정면 3, 측면 3칸의 팔작지붕의 단층 건물이다.

 

대웅보전은 공포의 형식과 초각 등 세부기법이 화려하고, 기둥 상부의 용머리 조각, 천장 상부의 용머리 장식 등은 해학적이고 섬세하게 표현되었다. 실내를 채운 여러 마리의 용과 봉황 장식 등은 18세기 이후 불전 건축이 장식화 되는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서 역사적인 가치가 있다.

 

또한 대웅보전 중수 기록인 「만덕산백련사대법당중수기」와 사찰 기록인 만덕사지」 등을 통해서 대웅보전의 중수 배경과 불사에 참여한 장인의 계보와 교류를 확인할 수 있어서 불교사와 건축사를 고찰할 수 있는 학술적인 가치도 매우 높다.

 

한편 요세는 백련사에서 백련결사문을 주도하여 신앙결사 운동의 이론적 측면을 완성함으로써 지눌의 수선결사와 함께 대표적인 신앙결사의 축을 이루었다. 또한 백련사의 승려들은 다산 정약용(1762~1836)과 협업하여 만덕사지를 편찬하는 등 불교와 유교가 서로 교류했다는 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한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康津 白蓮寺 大雄寶殿)에 대하여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