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 불교문화유산 32점, 제자리로 돌아간다!
상태바
도난 불교문화유산 32점, 제자리로 돌아간다!
  • 주미란
  • 승인 2023.05.2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포항 보경사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구례 천은사 제석천상(帝釋天像)과 나한상(羅漢像)」등 1988~2004년 사이 전국 14개 사찰에서 도난되었다가 되찾은 불교문화유산(불화 11, 불상 21) 32점을 지난달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진우스님)에 돌려줬으며, 이에 따라 대한불교조계종은 523일 오2시 조계종 총무원 1층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서울시 종로구)에서 환수 고불식(告佛式)을 개최한다.

 

 

포항 보경사 영산회상도(자료=문화재청)
포항 보경사 영산회상도(자료=문화재청)

 

 

조계종에 돌려준 불교문화유산에는 1988년 도난당한 불상으로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조선 후기의 조각 장인 색난(色難) 등 여러 화원이 제작한 것으로 확인되는 「구례 천은사 제석천상(帝釋天像)과 나한상(羅漢像)」과 1999년 도난당한 불화로 18세기 후반 불화의 전형적인 설채법과 세련된 필치가 돋보이는 「포항 보경사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등 역사적 · 학술적 · 회화사적 가치를 지닌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20201월경, 경매사에 불화를 출품해 처분하려다 범행이 각된 피의자의 자택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오랫동안 은닉해 온 불상과 불화 32점의 도난 불교문화유산을 찾아내면서 그 존재가 드러난 바 있다. 발견 당시 일부 불상은 틈이 심하게 벌어지거나 파손된 것도 있었으며, 일부 불화는 임의로 칠이 되어 있는 등 원형이 훼손된 것도 있었다.

 

당시 문화재청의 문화재감정위원들은 은닉 사범으로부터 압수한 32전부에 대해 진위감정을 실시하여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전국 14개 사찰들에서 서로 다른 시기들에 도난당한 문화유산임을 확인하였으며, 수사과정에도 적극 협력하여 이들 문화유산들이 원래 있던 사찰들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은닉 사범의 사건 판결이 나올 때까지 임의제출 받은 이들 문화유산들을 항온·항습 상태가 양호한 국립고궁박물관 수장고에 ·관리해 왔으며, 지난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압수문화재의 원 장처 환부를 결정함에 따라 원 소장처가 속해 있는 대한불교조계종에 환부하였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소중한 문화유산이 제자리에서 안전하게 보존되고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대한불교조계종과 경찰청 등 관련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도난 문화유산을 회수하는 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