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오도리 주상절리,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하다!
상태바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하다!
  • 주미란
  • 승인 2023.06.0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이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浦項 烏島里 柱狀節理, Columnar Joint in Odo-ri, Pohang)를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두 개의 서로 다른 방향성을 보이는 주상절리로 구분된 오도리 주상절리 섬(사진=문화재청)
두 개의 서로 다른 방향성을 보이는 주상절리로 구분된 오도리 주상절리 섬(사진=문화재청)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는 섬 전체가 육각 혹은 오각형 형태의 수직 주상절리와 에서 45° 각도로 겹쳐져 발달된 수평 주상절리 등 방향성이 다른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주상절리 기둥이 빼곡한 곳으로,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형태이다.

 

육안으로는 3~4개의 섬으로 나눠져 있는 것처럼 보이나, 주상절리의 방향과 모양이 서로 연결되어 연속적으로 분포하며 내부에 단절면이 없는 점으로 비추어 볼 때 하나(한 덩어리)의 주상절리인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포항 흥해 오도리 방파제에서 100여 미터(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검은 빛을 띤 섬이라서 주변 푸른 바다와 어우러져 매우 아름답다.

 

 

주상절리 수직면(사진=문화재청)
주상절리 수직면(사진=문화재청)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는 포항, 경주, 울산 지역의 주상절리와 같이 신생대 제3기 화산암인 것으로 추정되며, 23백만 년 전부터 한반도에 붙어 있던 일본 열도가 떨어져 나가며 동해가 열리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화산활동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마그마가 냉각되면서 다양한 형태와 크기, 여러 방향의 주상절리가 형성되는 과정을 보여주어 지질학적 가치가 높고, 육지로부터 근거리에 위치한 하나의 섬에 집약적으로 나타나는 주상절리가 바다와 함께 어우러져 경관적으로도 우수하며, 보존상태도 좋다.

 

또한, 오랜 시간 파도에 의해 침식되며 나누어지는 해안 지형의 진화 과정도 알 수 있어 교육자료로서의 가치도 훌륭하여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하게 되었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기간 동안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할 예정이며, 추후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한 학술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포항 오도리 주상절리」가 한반도 동해안 지층 형성과 관련된 지질학적 사건을 밝힐 수 있는 훌륭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이 안전하게 보존·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