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학살 문제, 원인에 접근 - 제47회 전국 역사학 대회에서
상태바
민간인 학살 문제, 원인에 접근 - 제47회 전국 역사학 대회에서
  • 관리자
  • 승인 2004.05.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화 시대의 역사 분쟁이라는 주제로 제47회 전국 역사학 대회가 서울대학교에서 5월 28일 29일 이틀간 열렸다.

첫날의 공동주제발표는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에 맞서는 우리 학계에 대한 입장을 보여주었다. 지금까지의 민족주의적 입장에서 더 나아가 동북아시아를 아우르는 역사인식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동북아시아사에 대한 한.중간 역사인식의 차이-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중심으로'(임기환 한신대 교수), '한.일 역사교과서 문제와 역사분쟁'(최덕수 고려대 교수), '중국사상의 국가.세계 인식과 주변민족'(조병한 서강대 교수) 등의 순서로 진행된 발표에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민족사 중심의 역사연구에 대한 한계점을 인식하고, 우리 역사외에 타국역사에 대하여도 인정하며 공동체적 역사연구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둘째날 열린 분과학회 발표에서는 한국역사연구회의 발표가 눈에 띄었다.
전쟁기 민간인 학살과 국가의 책임이라는 주제로 열린 회의장에서 오후 발표전에 ‘한국전쟁전후민간인학살진상규명범국민위원회’에서 제작한 영상물을 통하여 민간인 학살이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지적하였고, ‘한국전쟁기 민간인학살에 관한 자료 실태와 연구현황’(노영기 조선대 교수), ‘한국전쟁기 남한의 민간인 학살’(정병준 목포대 교수), ‘한국전쟁기 이북지역에서의 민간이 학살’(이신철 역사문제연구소) 등의 발표가 있었다.

노영기 교수는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학살에 대하여 진상규명을 외치면 ‘빨갱이’로 몰려 사실상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노근리 사건 보도 이후 많은 인식의 전환이 있었음을 알렸다.
정병준 교수는 민간인학살에 대하여 ‘누가? 왜?’ 라는 물음표로 시작하여 이승만 정권하에 있던 장석윤 내무부 치안국장에 대한 분석자료를 내어 놓음으로써, 민간인학살에 본질적으로 더욱 다가서는 계기가 되었다.

이창수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 특별법쟁취위원장은 특별법을 제정하여 민간인 피해자들에게 보상이 하루빨리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한편, 발표회장 밖에서는 역사관련 도서를 판매하는 많은 출판사들이 가판을 열어 학생들과 연구자들에게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