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고택(古宅) 경상보수사업 추진
상태바
문화재청, 고택(古宅) 경상보수사업 추진
  • 관리자
  • 승인 2014.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올해 고택문화재에 대한 상시 보존관리를 위해 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중요민속문화재 168개소를 대상으로 ‘전통가옥 경상보수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전국에 산재한 중요민속문화재 중 고택에 대해 창호나 벽체, 마루, 기와 등의 경미한 탈락·훼손을 복구하는 ‘경미보수’와 환경미화, 화재예방 순찰활동 등 ‘경상관리’를 하는 사전 예방적 문화재 상시 보존관리 사업이다.




특히, ‘경미보수’에는 사업을 수행하는 단체가 ‘경미보수단’을 운영하면서 구축한 ‘고택SOS시스템(www.ohouse.kr 02-732-7508)’을 통해 신고된 태풍, 폭우 등 자연적․인위적 재난 발생이나 긴급한 보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일정에 따라 전국을 순회하며 개별 전통가옥에 대한 순회점검과 경미보수를 시행하며, ▲ 전라지역(2~3월, 37개소) ▲ 충청지역(4~5월, 30개소) ▲ 서울·경기·강원지역(6월, 15개소) ▲ 경상지역(7~11월, 77개소) ▲ 대구·제주지역(12월, 9개소)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 사업에 투입될 약 160명 이상의 인력에 대해서는 고령자 등 취약계층 인력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사업 수행을 통해 문화재 훼손을 사전에 방지하고, 경미한 훼손을 즉시 수리함으로써 사후보수에 드는 막대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