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문화가 있는 날’은 우리 지역 문화재를 보고 ․ 느끼고 ․ 즐기는 특별한 날!
상태바
5월‘문화가 있는 날’은 우리 지역 문화재를 보고 ․ 느끼고 ․ 즐기는 특별한 날!
  • 관리자
  • 승인 2015.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군산 신흥동 가옥 내부 공연(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오는 27일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맞이하여, 전국 곳곳에서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직접 보고(觀, see), 느끼고(感, feel), 즐길(樂, enjoy) 수 있는 「생생 문화재」,「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활용사업을 운영한다.



각 지역에 소재한 문화재에 체험․관람․교육․공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목한 「생생 문화재」,「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만들기」사업은, 모든 국민이 문화유산으로 기쁨을 나누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자리를 마련하여 ‘문화융성’을 체감할 수 있는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지역 문화재 활용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서울․부산․대구․광주 등 전국 주요 대도시를 포함하여 20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일제히 펼쳐진다. 주요 프로그램은 향교‧서원에서 진행되는 인문학 강좌를 비롯하여 전통국악공연, 풍물놀이, 근대음악공연, 명사특강 등으로, 문화재를 활용한 흥미롭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눈여겨 볼만한 행사로는 ▲ 논산 돈암서원에서 우리 문화유산의 세계화를 주제로 한국학중앙연구원 이배용 원장이 강연하는 ‘풍류가 있는 아카데미’ ▲ 전문 연구자로부터 공주 공산성의 발굴조사 내용을 듣고 직접 과제를 수행하며 유적을 체험하는 ‘흥미진진 백제, 1,500년 전 백제와의 만남’ ▲ 독립운동의 상징인 서대문형무소를 전문가와 함께 야간에 둘러보며 의미를 되새기는 ‘서대문형무소 야간관람’ ▲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에서 일제강점기의 시대적 상황을 담은 음악 공연을 해설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근대 군산 시간 여행’ 등이다.



「생생 문화재」,「살아 숨 쉬는 향교․서원 만들기」의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 게재된 안내책자를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문화가 있는 날‘을 계기로 모든 국민들이 보다 손쉽게문화유산을 접하고 문화유산이 내재한 본연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는 문화재 체험현장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