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동산문화재 다량 소장처 실태조사 학술용역 보고서 발간
상태바
일반동산문화재 다량 소장처 실태조사 학술용역 보고서 발간
  • 관리자
  • 승인 2005.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전국 서원, 향교, 문중 등에 소장된 동산 문화재를 조사하여 종합적인 문화재 보존관리 대책 마련과 학술연구 기초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일반동산문화재 다량 소장처 실태 조사 학술용역’ 1차년도(2004년) 사업이 완료돼 그 결과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1차년도(2004년) 사업결과로, 경상북도 경산시, 경주시, 안동시, 상주시, 고령군, 상주군, 영덕군 등 7개 시군에 있는 서원, 향교, 문중 30곳에 소장된 문화재에 대한 현황 및 보존관리 실태를 조사해 실은 것이다.

조사결과 고서, 고문서, 책판, 미술품, 민속품 등 1만6천837점의 문화재가 파악됐으며, 이 가운데 국가지정으로 검토할 만한 중요문화재로 판단 된 것도 20여건에 이른다. 특히 경주시 옥산서원에 있는 필사본과 고문서는 대부분 그대로 보존돼 있어, 조선시대 거원운영과 향촌사회의 구체적 실상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그동안 비지정 일반동산문화재는 지정문화재에 비해 보존과 공개에 대한 법적·제도적 장치가 없어 도난 등 안전관리 문제로 소장자가 공개를 꺼려왔고, 수량과 내용 등 실태 파악이 어려워 활용이 잘 안되고 있었다. 문화재청은 이러한 문화재의 실태를 조사하여 도난과 손상을 방지하고 향후 문화재 지정 및 학술연구 기초 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일반동산문화재 다량 소장처 실태조사’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게 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문화재청이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소장 이동순)에 의뢰해 이뤄졌으며 문헌학, 역사학, 미술사 등 분야별 관계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조사 내용을 충실히 하였다. 문화재마다 사진촬영과 정확한 세부사항을 파악하였고 소장처의 보존관리 실태도 조사함으로써 향후 종합적인 보존관리 정책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문화재청에서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향후 중요문화재에 대해서는 지정신청을 하고 종합적인 보존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일반동산문화재 보존관리 기본지침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보고회를 개최하여 조사 내용을 공개·검토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사업추진에 적극 반영 할 것이다. 아울러 학계의 학술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관련정보를 자료화하여 공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