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유일의‘영화로 보는 무형유산’영화제 개막
상태바
아시아 유일의‘영화로 보는 무형유산’영화제 개막
  • 관리자
  • 승인 2018.08.28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 홍보물>▲(사진=문화재청)

- 국립무형유산원, 제5회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개최 / 9.6.~9.(4일간)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조현중)이 주최하는「2018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IIFF)」가 오는 9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국립무형유산원(전라북도 전주시)에서 펼쳐진다.

올해 다섯 번째로 개최되는「2018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는 아시아 유일의 무형유산 특성화 영화제로서 주제는 ‘솜씨’이며, '수몽(手夢): 손으로 꾸는 꿈과 희망’이라는 주제어 속에서 무형유산 관련 영화와 다큐멘터리, 만화영화가 상영된다.

이번 영상축제에서는 15개국 27편의 작품이 4개 부문을 통해 상영된다.

전 세계의 인류문화유산을 통해 만나는 꿈과 희망에 초점을 맞춘 , 무형유산을 집중적으로 조명한 영화를 선별해 영화감독, 출연자, 작가와 함께 대화하며 영화에 관한 이야기와 해석을 들을 수 있는 <아리랑 Masters>, 행사 주제인 ‘솜씨’와 관련하여 일본의 장인에 관한 단편부터 유네스코아태무형센터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문화유산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를 소개하는 <솜씨 - Best of Fests> 그리고 싱가포르 헤리티지 단편영화제의 작품을 초청하여 싱가포르 문화유산이 사회와 가족 안에서 어떻게 전승되는지를 살펴보는 등의 작품들이 관객과 만난다.

이번 축제는 각국의 무형유산이 녹아든 영화중에서도 관객들에게 친숙한 영화를 중심으로 상영작을 선정하였다.

중국이 사랑하는 영화 <패왕별희>, 플라멩코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라 차나>, 일본 전통 식문화가 녹아든 <리틀 포레스트: 여름과 가을> 등이 상영되고, 개막작은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처절한 기억을 고전 음악(클래식) 연주로 극복해가는 내용을 감동적으로 담은 <6호의 여인, 알리스>이다.

우리나라 영화인 <상의원>, <다시 태어나도 우리>와 만화영화 <코코>, 오스트레일리아 영화 <땡큐, 마스터 킴> 등은 감독과 출연자, 작가의 해설을 듣는 자리도 있어 무형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국립무형유산원이 소장하고 있는 무형문화재 기록영상 아카이브가 야간 특별상영되는데, 1960년대에 국립영화제작소에서 제작한 무형문화재 기록영화를 통해 무형유산의 기록 가치를 높이고 막 시작되는 가을밤의 운치를 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영화축제를 찾은 관객들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마련하였다. 4일 개막식에서는 영화배우이자 국악인 오정해의 공연과 무형유산 장인들의 솜씨를 담은 영상극을, 9일 만화영화 <코코> 상영 후에는 세계문화전문가 조승연 작가의 특별 강연 그리고 8일 오후 2시부터 ‘피리 정악 및 대취타 보존회 공개행사’가 전동성당에서 국립무형유산원까지 이어진다. 9월 7일과 8일에는 높이 뜬 달 아래 <강강술래> 공연이 펼쳐져 관람객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 향유의 새로운 유형을 열어가고 있는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무형유산 영화제이자 무형유산의 가치를 확산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축제로서 온 국민이 함께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