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수중 보물들을 만날 수 있다? 8월, 부산으로 가자!
상태바
CPN 뉴스 - 수중 보물들을 만날 수 있다? 8월, 부산으로 가자!
  • 관리자
  • 승인 2019.05.03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부산박물관 업무협약 체결 현장>▲(사진=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부산박물관과 특별전 공동주최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오는 8월, 특별전‘한국의 수중보물, 타임캡슐을 열다’개최
난파선에서 발굴된 500여 점 유물 공개 예정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는 부산박물관(관장 송의정)과 오는 8월에 특별전 「한국의 수중보물, 타임캡슐을 열다」 개최를 위한 전시협약을 지난 2일 오후 4시에 목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로 두 기관은 상호 협력 아래 그동안 우리나라 수중발굴이 달성한 중요한 성과와 발자취를 널리 알리고, 수중문화재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해를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하기로 하였다.

이번 전시협약은 ‘해양도시 부산’에서 서남해안의 진귀한 해양문화유산을 소개하기 위한 소중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또한, 영호남 지역 간의 원활한 문화 교류를 통한 대국민 서비스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태안 바닷속 고려청자>▲(사진=문화재청)

특별전 「한국의 수중보물, 타임캡슐을 열다」는 오는 8월부터 10월까지 부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신안 보물선 등 난파선에서 발굴된 대표 유물 500여 점을 부산 시민과 부산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전시에서는 난파선에서 찾은 도자기, 난파선의 실체를 밝혀 준 화물표 ‘목간’, 태안선과 운명을 함께 한 뱃사람의 일생 등 흥미로운 수수께끼를 하나씩 풀어가도록 알차게 기획하였다. 관람객들은 깊은 바다 속 보물창고가 열리면서 해양역사와 해상물류 유통의 흔적들을 만날 수 있다.

<진도 명량대첩로 바닷속 고려청자>▲(사진=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의 「한국의 수중보물」 특별전은 바다가 품은 선조들의 발자취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2018년에 기획한 전국 순회전시로서, 지난해에는 강릉오죽헌시립박물관에서 개최하여 18만 여 명의 관람객이 찾은 바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올해 부산에서 개최 예정인 특별전에서 수중문화재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직접 찾아가는 전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박물관과의 협업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