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N 뉴스 - 문화재 국외반출 제도개선 공청회 열린다!
상태바
CPN 뉴스 - 문화재 국외반출 제도개선 공청회 열린다!
  • 관리자
  • 승인 2019.06.24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 해외홍보 활성화를 위한 국외반출 제도개선 공청회 포스터>▲(사진=문화재청)


오는 26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려
20주년에 발표한‘미래 정책 비전’과 연관성 깊어
문화재 해외홍보 활성화를 위한 국외반출 제도개선 논의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오는 26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문화재 해외홍보 활성화를 위한 국외반출 제도개선 공청회」를 개최한다.

현행 「문화재보호법」은 국보‧보물 등 국가지정문화재와 더불어 아직 지정되지 않은 일반동산문화재에 관해서도 국외로 수출‧반출을 금지하고 있다. 다만, 예외적으로 국제적인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한 경우에만 일시적 반출을 허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행 법령의 국외반출 관련 내용이 지나친 규제라는 의견이 있었으며, 반출 신청인 입장에서는 문화재청과 관세청에 각각 반출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이 꾸준히 논의되어 왔다.

문화재청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 문화의 외연을 확장하면서 세계적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문화재 해외홍보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자 이번 문화재 국외반출 제도개선 공청회를 추진하게 되었다.

<발표 ‘현행 문화재 보호법의 문화재 수출 및 반출제도 분석’ 중 일부 내용>▲(사진=문화재청)

이번 공청회의 주제는 ‘문화재 해외홍보 활성화’로 총 2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먼저, ▲ 현행 「문화재보호법」의 문화재 수출 및 반출제도 분석(김창규, 미래문화제도정책연구원) 발표가 진행된다. 문화재 국외 반출에 있어서 중요한 구성요소가 바로 ‘반출 주체’와 ‘전시 장소’인데, 발표에서는 각각의 개념과 관련 법령 분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또한, 해외 입법례와의 비교를 통하여 문화재 해외홍보에 있어 현행 법령이 지닌 한계점까지 검토할 예정이다.

<발표 ‘문화재 국외전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중 일부>▲(사진=문화재청)

두 번째 발표는 ▲ 문화재 국외전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이은하, 한국문화재정책연구원)으로 반출 대상 국가에서 전시 중인 타국 문화재에 대한 압류방지 등 ‘강제집행 금지제도’의 구비 여부를 반출허가 심사 단계에서부터 확인해야 할지 그 필요성을 검토한다.

또한, 외국의 박물관과 미술관 이외에도 문화재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한도에서 국외 전시장소를 다양화하는 방안, 반출된 문화재의 관리 현황 등을 지속적으로 보고하도록 하는 방안 등이 제시될 것이다. 이러한 정책제언은 모두 반출 문화재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앞으로의 제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발표 ‘문화재 국외반출 제도개선 방향 및 주요 개선안’ 중 일부>▲(사진=문화재청)

1부 마지막 발표는 ▲ 문화재 국외반출 제도개선 방향 및 주요 개선안(백현민, 문화재청 유형문화재과)으로 그동안 관련 전문가 검토를 거쳐 수정된 ‘일반동산문화재의 구체적인 범위 개정안’을 발표한다. 기존 「문화재보호법 시행규칙」과 다른 최소 규제(네거티브 규제) 방식, 즉 일반동산문화재 적용 기준을 다시 제시하고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일반 미술품으로서 자유롭게 반출할 수 있는 규제로 바뀜으로써, 더 완화된 합리적 규제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재 국외반출을 위한 제반절차의 복잡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관세청 통관포털과의 연계 시스템 구축(안)’을 제시한다. 연계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민원인은 기존에 문화재청과 관세청에 각각 반출허가 신청을 하던 번거로움 대신, 관세청 통관포털이라는 하나의 창구에서 모든 민원 처리를 할 수 있다. 문화재청 역시 문화재의 반출·입 정보를 관세청의 통관포털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서 더 안전한 문화재 관리를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제2부에서는 문화재 해외홍보를 위한 국외반출 제도개선 전반에 관한 종합토론(좌장: 장경희, 한서대학교)과 질의응답 시간이 준비되어 있다. 앞서 주제발표에서 다루어진 내용에 대해 관련 전문가와 이해관계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문화재에 관심이 많은 일반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에 다루어지는 문화재 국외반출 제도개선은 정부혁신의 역점과제로 추진 중인 사안”이라며, “최근 개청 20주년을 맞아 발표한 ‘미래 정책비전’에도 포함된 중요 과제”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공청회를 통해 구체화된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재보호법」의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취재팀 임영은
lzs0710@icp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