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제413주년 행주대첩제 개최
상태바
고양시, 제413주년 행주대첩제 개최
  • 관리자
  • 승인 2006.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는 오는 14일 행주산성에서 임진왜란당시 3대첩중의 하나인 행주대첩제 제413주년 기념제를 개최한다.



기념제는 권율 장군과 순국무명용사들에 대한 제례를 봉행하여 선열들을 추모하고, 이어서 궁도대회, 남사당놀이, 특공무술시범, 진혼을 위한 북들의 외침, 영산재, 어린이 권율장군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가 이어진다. 














▶ 지난2005년 행주대첩제
모습






행주산성은 임진왜란(1592) 때 권율 장군의 행주대첩으로 널리 알려진 곳으로, 흙을 이용하여 쌓은 토축산성이다. 성을 쌓은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삼국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험한 절벽을 이용하면서 펼쳐지는 넓은 평야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삼국시대 전기의 산성 형식과 같다.



산꼭대기를 둘러싼 작은 규모의 내성과 골짜기를 에워싼 외성의 2중구조를 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고 동남쪽으로는 창릉천이 산성을 에워싸고 돌아, 자연적으로 성을 방어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이 지역은 삼국시대 초기에 백제의 땅이었으며, 서해안과 연결된 수로의 거점지역으로 남북 교통의 요충지대이다.
성 안에서는 삼국시대의 토기조각을 비롯하여 통일신라시대의 유물이 많이 나오고, 물고기뼈무늬를 새긴 기와조각도 발견되고 있어서 고려시대까지도 사용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행주대첩은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로, 선조 26년(1593)에 왜병과의 전투에서 성 안의 부녀자들이 치마에 돌을 날라 병사들에게 공급해 줌으로써 큰 승리를 거두었다. 당시 부녀자들의 공을 기리는 뜻에서 행주라는 지명을 따서 '행주치마'라고 하였다고도 한다.

 














▶ 행주산성
전경







이 산성은 한강 유역에 있는 다른 산성들과 함께 삼국시대 이후 중요한 방어요새의 역할을 한 곳으로, 현재 1603년에 세운 '행주대첩비'가 남아 있으며, 권율 장군을 모시는 충장사가 있다.



행주산성은 임진왜란 당시 2천300여명의 적은군사로 3만여 왜적에 맞서 군·관·민과 부녀자까지 가세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고 나라를 위해 혼연 일체하여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나라를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구해낸 역사의 전적지로, 나라사랑 표본으로 길이길이 이어져야 할 유서 깊은 문화유적지이다.



행주산성관리소(소장 유선종)는 오전 8시부터 대첩문을 개방하며, 관람료 및 주차료는 무료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