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중국·일본·베트남·몽골 네트워크 구축
상태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중국·일본·베트남·몽골 네트워크 구축
  • 관리자
  • 승인 2006.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섬서성고고연구소 문화교류협의서 체결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윤근일)는 동아시아 문화재연구의 중심역을 자임하며, 중국·일본·베트남·몽골과 공동조사 및 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05년 11월24일 중국 섬서성고고연구소와 '한·중 문화교류합의서'를 체결한 이래 방문단을 파견해 왔으나, 2005년 10월 25일 '한·중 발굴조사교류협의서'를 체결해 상대국의 발굴현장에 연구원을 2개월씩 파견하는 등 실질적인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일본 나라문화재연구소와는 지난 2006년 4월17일 '한·일발굴조사교류협의서'를 체결했다. 이를 위한 신라왕경(新羅王京)유적과 일본의 평성경(平城京)·등원경(藤原京) 등 '한·일 고대도성유적 발굴현장 공동연구조사'에 상호 연구원을 2개월씩 파견하고 공동 성과물을 출판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2006년 5월 9일, 베트남 문화공보부와 문화재청이 체결한 '한·베트남 문화유산분야 교류협약'에 의해 베트남 국립고고연구소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왕경유적 공동학술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베트남 하노이의 '탕롱(昇龍)' 왕경유적과 신라왕경유적의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왕경유적 보존계획마련을 위한 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 일본 나라문화재연구소 발굴조사교류협약서 체결















▶ 베트남 국립고고학연구소 ‘탕롱(昇龍)’유적 발굴조사















▶ 몽골 과학아카데미 국립고고학연구소 비문조사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금년부터 '몽골 암각화·사슴돌·비문조사'사업의 일환으로 몽골과학아카데미 국립고고학연구소와 공동으로 구성한 직지성보박물관 공동조사팀을 몽골현지에서 지난 22일부터 오는 7월25일까지 탁본조사를 실시한다.



이로써,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신라왕경인 경주를 기점으로 중국·일본·베트남·몽골 등과 동아시아 문화재 연구의 기틀을 함께 마련하고, 국제학술교류의 폭을 넓혀 나가며 동아시아 문화재연구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