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의사-할빈, 한국인에 큰 의미
상태바
안중근 의사-할빈, 한국인에 큰 의미
  • 관리자
  • 승인 2006.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북동부의 도시인 '할빈(하르빈)'이라고 하면 한국인들은 거의 모두 안중근의사를 떠 올리게 된다. 한국에서는 '하얼빈'으로 표기하곤하는 이곳은 1909년 10월 26일 오전에 대한독립군 중장 안중근의사가 일본의 이또 히로부미를 저격한 곳이기에 한국인이라면 한번 쯤은 다녀가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된다. 이러한 할빈에는 안중근의사와 관련된 곳이 두 곳있는데, 조린공원과 할빈역이 바로 그곳이다.



조린공원은 옛 할빈공원이다. 안중근의사가 할빈에 도착한 다음날(10월 23일) 우덕순 조동하 등의 동지들과 이 공원을 찾아와 히로부미의 격살(擊殺)을 논의하였다. 여기에는 안중근을 기리기 위하여 안중근의사의 글씨 두 점(靑草塘, 硯池)을 앞뒤로 새긴 자연석이 하나 세워져 있다.



할빈역은 이또 히로부미를 격살한 장소이다. 우리 민족으로서는 성역지(聖域地)인셈이다. 할빈역의 1번 플랫폼에는 안중근의사가 히로부미를 저격한 지점과 히로부미가 총을 맞은 지점이 각기 세모와 네모로 표식되어 있다.


 





▶ 조린공원(옛 할빈공원)에 세워진 '안중근의사의 유묵비'








일부 한국인들은 할빈역의 의거 지점에 안중근의사의 표지석을, 할빈시내에 안중근의사를 기념하는 동상을 세울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고려미술연구소는 할빈역의 의거 지점 부근에 표지석을 세우는 것은 현장을 분명히 설명하여 준다는데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말할수도 있으나, 할빈역 2층의 역사관에 안중근의사의 의거사실을 전시하여 기리고 있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지 않겠냐는 의견이다.



또한, 중국 정부측도 '중국 인민이 사랑하는 주은래나 등소평의 동상도 거리에 세운 것이 없다.'며, 한국인들의 의견에 반대입장을 표명했지만 '중근의사의 동상을 실내에 세우는 것은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 할빈역 2층에 있는 역사기념관내의 안중근의사의 의거전시실 입구


  한국인 여행자들의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일지 모르나, 할빈 현지에서는 '할빈에서 안중근의사는 중국의 다른 어느 인물보다도 잘 기려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할빈에서 안중근의사가 잘 기려지는 문제는 현지에서 활동하는 조선족의 입지와 위상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고려미술연구소는 '현지 조선족과 한국인들이 할빈 지역사회의 공헌이 있을 때, 안중근의사가 잘 기려질 것'이며, 아울러 '안중근의사가 잘 기려질때 현지 조선족과 한국인들의 위상도 올라간다'는 점을 말한다.



현재, 조선민족예술관 1층에서는 개관을 기념하여 '안중근의사기념전'을 열고 있다. 이것이 향후 안중근의사를 기념하는 상설기념관으로 발전되면, 할빈에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또 하나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탄생되는 셈이며, 이에 따라 조선민족예술관을 통한 한중 및 조중문화교류도 상당한 성과를 가져올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안중근의사기념전'의 전시되고 있는 자료가 상당히 빈약해 자료의 확보에 도움을 줄 독지가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cpn문화유산 문화재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