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유적 합천 삼가고분군 사적 지정 위한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가야유적 합천 삼가고분군 사적 지정 위한 학술대회 개최
  • 이경일
  • 승인 2021.02.0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토분 328기가 발견된 대규모 가야 고총고분군
각국과의 교류증거 및 축조기술의 독창성 확인
삼가고분군 다-M6970호분 전경 (사진=합천군)
삼가고분군 다-M6970호분 전경 (사진=합천군)

 

합천군은 오는 25일 오후 130분부터 ()경남연구원의 주관하에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삼가고분군 국가사적 지정을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는 경남 내륙 최대 규모 고분군이자 옥전고분군과 더불어 합천지역의 또 다른 대표 가야 무덤유적인합천 삼가고분군의 역사적학술적 가치 재조명 및 국가사적 지정의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삼가고분군은 경상남도 기념물 제8호로 지정돼 있으며, 정밀지표조사를 통해 봉토분 328기가 확인된 바 있다. 학계에서는 남강을 통한 문화교류를 배경으로 성장한 소가야 중심세력의 고분군으로서 이웃지역의 함안 말이산고분군, 고령 지산동고분군 등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대규모 가야 고총고분군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행히 기존 발굴성과와 함께 최근 M24호분, M69 70호분, M52호분 등 대형고분에 대한 발굴조사에서 신라, 백제, 가야 각국과의 교류증거 및 축조기술의 독창성이 확인됐다. 이를 통해 옥전고분군 외 합천지역 내 또 하나의 가야세력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 유적으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M69호분 돌덧널무덤 출토 유물 일괄 (사진=합천군)
M69호분 돌덧널무덤 출토 유물 일괄 (사진=합천군)

 

이번 학술대회는 합천의 또 다른 가야, 삼가(三嘉)라는 주제로, 학술논문발표와 토론이 진행되는데, 삼가고분군 발굴조사 성과와 신라 백제 가야 고분군 간 비교연구를 통해 삼가고분군의 사적 가치를 검토할 논문 4편이 발표될 예정이며 종합토론은 조영제 경상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합천군 관계자는 삼가고분군을 국가사적으로 지정하고자 오랜 시간동안 추진 중이며, 2018년부터 경상남도의 국가사적 승격지원 대상유적으로 선정된 이래 도와 공동 노력하여 국가사적 승격지정의 문턱 앞에 와 있다.”이번 학술대회의 결과를 삼가고분군 사적 승격지정 신청보고서의 보완자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